중국 우한 폐렴 발생 현황 ,상황 대처 예방법 (폐렴 염증 치료 음식, 면역력 강화)

 

 

중국 우한에 지속적으로 폐렴 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라고 명명된 폐렴의 원인과 감염 경로에 대해 중국당국이 밝혀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중국 정부에서 폐렴 관련한 어떠한 정보도 신속하게 공개하고 있지 않기에 세계보건 기구를 포함한 각국의 대응에 큰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마치 사스 (SARS,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2003년 발생) 발생 당시 상황을 연상케 합니다.

 

 

 

 

 

사스가 처음 발생할 당시 중국 정부는 감염사실을 은폐했습니다. 결국 중국 주변국에서 600여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우한 폐렴 환자 발생 현황

 

2019년

12월 12일 : 우한 수산물도매시장에서 최초로 환자 보고됨

12월 31일 : 우한시 자치 질병본부에서 폐렴환자 최초 공개. 당시 확진자만 27명 발생

 

2020년

1월 5일 : 우한 폐렴 환자 50명 넘게 발생

1월 9일 : 중국 정부에서 우한 폐렴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판정함. 폐렴으로 첫 사망자 발생

1월 15일 : 두번째 폐렴환자 사망

1월 17일 : 확진 환자 60여명 주말동안 일보 태국에서 우한 폐렴 확진환자 발생

1월 19일 : 확진 환자 198명. 세번째 폐렴환자 사망. 베이징, 선전에서 확진환자 발생.

              기타 선전, 저장성에서도 의심환자 발생

1월 20일 : 한국에서 최초 우한 폐렴 확진 환자 발생

1월 22일 : 미국 시애틀 확진 환자 1명 발생. 대만 확진 1명. 사망자 6명.

1월 23일 : 중국 571명 확진. 17명 사망. 멕시코, 아르헨티나 의심환자 발생

              우한시 모든 대중 교통수단 통제 (공항, 버스터미널 폐쇄)

1월 24일 : 중국 확진자 600명 넘음. 한국 2번째 확진 환자 발생. 싱가폴 확진자 발생

1월 25일 : 중국 확진자 1356명, 사망자 41명, 프랑스 2명, 호주 1명, 네팔 1명 확진자 발생

              중국 전지역으로 확진자 발생중.

              중국 의료진 첫 사망. (2차 상승기 돌입)

1월 27일 : 중국 확진자 2744명, 사망자 80명, 캐나다 1명. 

              한국 4번째 확진자 발생. 

1월 28일 : 중국 확진자 4515명, 사망자 106명, 독일 1명.

              한국 외교부 전 중국지역 여행경보 2단계 발령 (황색경보)

2월 1일 : 중국 확진자 12000명 육박, 사망자 259명

             한국 확진자 12명, 일본 확진자 17명.

             미국, 싱가폴, 호주 등 중국 항공편 전면 금지 시행.

 

발병 국가 : 중국, 대만, 홍콩, 태국, 베트남, 마카오, 한국, 일본, 미국, 호주, 프랑스, 네팔, 캐나다, 독일

 

 

 

 국내 폐렴 환자 발생 현황

 

우한시에서 춘제를 맞아 한국을 경유해 일본으로 환승하려던 관광객이 인천공항게이트에서 의심환자료 분류되어 격리되었습니다. 검사결과 우한 폐렴환자로 확진 되었습니다. 질병관리 본부는 이 환자와 접촉 가능성이 있는 환자 좌석 기준

 

비행기내 앞열 3줄과 뒷열 3줄까지의 탑승객과 승무원에 대해 집중 관리 대상자로 지정하였습니다. 최초 폐렴 확진자와 접촉한 인원은 총 44명으로 9명은 이미 출국한 상황입니다.

 

금일 폐렴 의심 환자로 질병본부에 보고된 환자가 3명 추가된 상황입니다.

 

 

 

 

 중국 우한 폐렴 원인 증상 및 대처

 

폐렴 원인

 

현재까지 중국 정부에서 폐렴관련 정보를 정확하게 공개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특히 WHO (세계보건기구)와 주변국에서는 이번 폐렴의 원인과 감염경로를 과거 데이터를 통해 진단하는 상황입니다.

 

지난 사스 사태에 비춰봤을 때 중국 우한 수산물 시장에서 거래되는 야생 동물이 원인인것으로 파악됩니다.

박쥐와 뱀으로부터 전파되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폐렴 증상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우한 폐렴 증상은 감기와 비슷합니다. 오한, 발열과 기침 증상이 나타납니다. 초기에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고 폐렴으로 의심하기도 애매한 상황입니다.

 

 

주의 사항

 

폐렴 발생지역 국가에 방문시 다음 사항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가금류 및 동물 접촉을 최대한 피한다.

2. 호흡기 관련 환자를 발견한다면 최대한 접촉을 피한다.

3. 사람이 많은 장소와 잠재적 감염 요소가 있는 곳은 최대한 방문을 자제한다.

4. 외출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한다.

5. 외출 후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는다. 잔기침이 날 때는 주변 사람들을 배려하여 마스크를 착용한다.

6. 가급적이면 폐렴 발생국가 여행 및 방문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국 폐렴 미국 질병관리본부 지침

 

올바른 손씻기 방법 (미국 질병관리본부 지침, 중국 우한 폐렴 예방)

올바른 손씻기 미국 질병 관리 본부 (CDC)에서 제안하는 올바른 손씻기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감기나 다른 유행성 질병은 손과 타액으로 전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유행성 감기는 손만 잘 씻어도 50% 이상..

yomiyo.tistory.com

 

마스크 참고 자료

 

 

 

 

폐렴 증상 의심시 행동 수칙

 

우한 폐렴 발병 지역을 방문했던 사람 혹은 중국을 방문한 사람 중 14일 이내에 발열과 기침 증세를 보인다면 바로 질병관리본부로 연락하기 바랍니다 (전화 1339, 24시간 콜센터) 질병관리본부

 

현재까지 진행된 폐렴 확산 상황만 보아도 생각보다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초동 방역대응에 구멍이난 중국 당국의 대처가 가장 아쉽습니다. 더 우려스러운 것은 중국의 명절 춘제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중국 전국으로만 놓고 보면 연인원 약 30억명이 대이동을 시작합니다.

 

이 때문에 폐렴 발생이 폭발적으로 늘어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 자유여행이 활발해져 연휴를 맞아 주변국으로 여행을 떠나는 중국인들이 급증한데 주변국의 걱정도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우한 폐렴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결국 바이러스를 이겨내지 못하는 우리 몸의 면역시스템 약화와 혈관 염증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면역시스템 강화와 혈액 염증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은 개인 위생 관리 외에 음식으로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염증 감소와 체내 독소 배출을 위한 영양분과 음식들을 참고하셔서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바랍니다.

 

 

면역력 강화 참고 자료

 

 

독소 배출 참고 자료

 

 

 

염증 (폐렴) 완화 참고 자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