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에 중요한 마그네슘

 

 

금속과 미네랄 성분인 마그네슘도 뼈의 중요 구성 요소로 알려져 있다.

 

 

마그네슘은 생각보다 몸에 많이 포함되지 않은 물질인데 약 0.35%정도를 차지한다. 성인 남성 70kg인 경우 약 35g정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미량의 마그네슘이라 하더라도 뼈를 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그네슘의 약 60%가 치아 혹은 뼈를 구성하는 성분으로 존재하고 약 30%정도는 근육, 그밖에 10%가 세포에 분포해 있다.

 

만약 몸에서 마그네슘 성분이 부족해진다면 뼈를 구성하는 마그네슘이 녹아 혈액으로 보충된다. 마그네슘이 녹을 때 함께 있던 칼슘도 함께 녹아서 뼈를 부실하게 만든다.

 

이렇게 이온화 된 칼슘은 세포내로 침투하여 세포의 기능을 저하시키기도 한다. 건강한 몸에서는 적정 마그네슘이 인과 결합하여 인산마그네슘 결합물로 뼈와 치아를 구성한다.

 

 

그러나 칼슘 혹은 인이 과다하면 마그네슘의 흡수를 방해한다고도 알려져 있다. 마그네슘의 30%는 세포에 존재하며 이것은 칼륨과 같이 세포내에 다량 포함된 미네랄 요소 중 한 개로 꼽을 수 있다.

 

몸속의 약 300여종 이상의 효소 작용에도 관여하여 체내에서 대사 작용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외에 단백질 결합과 에너지 대사에도 적극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세포내외에 부유하는 칼륨, 나트륨, 칼슘 이온의 적정 농도를 조절하여 근육 운동 통제와 신경 정보 전달에 영향을 미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