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 구성요소 미네랄 코발트

 

 

코발트 (Co)는 인류역사에서 중요한 안료로 많이 사용해온 성분이다. 특히 도자기 공예나 유리 가공에서 파란색을 내기위해 이용하였다. 

 

 

성인 기준으로 약 2mg정도가 포함되어 있으며 비타민B12의 주요 구성요소로도 알려져 있다. 비타민 B12의 경우 특별하게 인체에서 스스로 생산해낼 수 없는 물질로 외부 음식으로부터 섭취해야 한다. 

 

가축 중에 양 혹은 소의 경우 소화기관의 효소작용으로 인해 코발트로부터 비타민 B12를 생성해 낼 수 있다. 코발트가 생명 활동에 필수 미네랄미 분류된 것은 가축을 관찰한 결과 알게 된 것이다. 

 

코발트 함량이 낮은 토양에서 자란 양이 빈혈 현상을 자주 일으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인위적으로 비타민 B12를 섭취하면 코발트 성분의 결핍이 해결된다. 비타민 B12는 적혈구 활동에 많이 관여하는데 적혈구의 핵산을 생성하는데 주요 성분이다. 

 

 

이것이 부족하면 빈혈, 어지럼증, 구토, 두통을 유발한다. 더 나아가 식욕부진과 집중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비타민 B12는 동물성 식품과 육류 그리고 어패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토양에서 자라는 야채같은 식자재에는 거의 포함이 안되어 있다. 

 

최근 채식주의가 사회적으로 각광받고 있는데 육류를 기피하는 식생활을 유지하면 자연스럽게 비타민 B12의 결핍을 초래하게 된다. 코발트 혹은 비타민 B12의 과잉 증상은 아직까지 보고된 바 없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