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천 성분과 종류 미네랄 성분 분석

 

 

온천은 미네랄 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렇다면 온천으로 분류할 수 있는 기준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아래 세가지 기준 중 한 개만 만족하여도 온천으로 분류된다.

 

1. 지하에서 분출되는 온수,가스, 수증기나 광수 중 한 개 이상이 섭시 25이상이어야 한다.

2. 미네랄 지정 성분 중에 한 종류 이상이 온천 기준 수치 이상 유지 되어야 한다.

3. 온수 1kg 기준으로 물에 용해되어 있는 물질이 1000mg (1g)이상이어야 한다.

4. 만약 수온이 섭시 25이상으로 분출되며 아무런 물질이 포함되지 않더라도 온천수로 분류할 수 있다.

   그렇지만 온천수는 지하에서 분출되는 물로 어느 정도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는 상태에서 지상으로 분출된다.

 

 

온질은 온천수에 녹아 있는 물질의 특성에 따라 분류된다. 온질을 분류하는 몇가지 사항을 살펴보자.

 

단순온천

분출수가 25도 이상이며 용해물질이 1kg1000mg 미만인 온천을 말한다.

효능으로 피로해소, 피부질환, 신경통을 완화시킨다.

 

이산화탄소천

용해 물질의 주요 요소가 탄산가스이다. 동맥경화, 고혈압 등에 효과가 있어 심장을 위한 탕으로도 불린다. 신경통과 류머티즘에도 기본적으로 효능이 있다.

 

 

유황온천

유황 이온이 온천수에 많이 포함된 온천이다. 신경통, 통풍, 고혈압에 효능이 있다.

 

탄산수소염천

탄산수소 이온이 물에 많이 희석된 온천수이다. 이 온천수를 복용하면 위산 과다를 중화시켜 위궤양 혹은 위액 과다에 효과가 있다. 이외에 신경통 피부질환에도 효과가 있다.

 

염화물천

염소 이온이 온천수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희석 농도가 약한 경우 식염천으로 복용하면 위장에 건강에 효과가 있다. 이외에 피부염, 관절통, 통품에 효과가 있다.

 

함철천

온천수 1kg에 약 20mg의 철 이온을 함유하고 있는 온천이다. 빈혈, 류머티ㄴ즘, 살균에 효능이 있다.

 

함동, 철천

구리 (), 철을 많이 함유한 온천수이다. 고혈압, 빈혈, 살균에 효과가 있다.

 

함알루미늄천

알루미늄 이온을 많이 포함한 온천이다. 신경통, 피부질환에 도움이 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