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선수 조코비치의 부활과 글루텐 프리

 

 

이유를 모르게 몸의 여기저기서 이상신호를 보이기도 한다. 심지어는 알 수 없는 피로감과 설사 혹은 복통에 시달리는 경우가 있다. 어떠한 일을 할 때도 집중을 하기 힘들고 속이 지속적으로 불편한 경우도 있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면 생활의 질이 지속적으로 저하될 것이다.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병원을 찾아 검사를 하여도 딱히 정확한 원인을 찾기 힘들 수도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고통을 그냥 끌어 안고 지속적으로 생활하게 된다. 이럴 때 우리는 장 건강에 대해 다시 한번 진지하게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많은 연구로도 밝혀진대로 밀가루 음식에 포함된 글루텐 성분이 우리의 몸에 침투하여 면역 체계를 교란시키는 것일 수 있다. 평상시에 먹던 빵, 피자, 파스타, 과자 혹은 라면들이 서서히 우리의 장 환경을 파괴한 것일 수 있다.

 

테니스 스타 노박 조코비치가 대표적으로 글루텐 부작용을 앓다 호전된 사례로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조코비치 식단에 관해 책이 출간된 적 있는데 여기서 밝혀진 대로 이 선수는 글루텐 불내성 체질인 것을 최근에야 알게 된 것이다.

 

프로 테니스 선수로서 컨디션 조절을 필수적이다. 그러나 조코비치 선수는 원인을 알 수 없는 몸의 피로감과 컨디션 저하로 많은 어려움을 겪으며 선수 생활을 이어왔다. 이런 와중 글루텐 관련 지식이 있는 의사의 조언을 듣고 글루텐 프리 식사를 지속적으로 시행하였다.

 

그 결과 지속적인 컨디션 저하와 몸의 피로감으로부터 해방되어 세계 순위가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것을 경험하게 되었다. 그리고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세계 챔피언이 되었다. 정말 엉뚱한 곳에서 문제를 해결한 것이다.

 

 

 

 

비단 이런 단편적인 현상만으로 일반화하기 힘들지만 서구에서 글루텐 프리를 통해 만성 알레르기 혹은 질병 등에서 해방된 사례들이 많이 보고되고 있다. 이에 편승하여 최근에는 일반인들도 글루텐 프리 식사관련 지식들이 널리 퍼지고 있으며 서구에서는 글루텐 프리 식단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자신이 앓고 있는 남모를 질병 혹은 몸의 고통이 의외의 실천으로 해결할 수 있는 희망이 생긴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글루텐 프리 식단과 생활 환경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봐야 할 것이다.

 

 

글루텐이란 ?

빵, 파스타 라면 등 밀가루에 들어있는 단백질 성분으로 당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글루텐이 미치는 영향

글루텐은 장 점막을 황폐화시킨다. 글루텐의 당질이 혈당을 높여 비만이 될 확률이 높다. 치명적인 것은 글루텐은 우리 몸을 중독성이 있기에 지속적으로 밀가루 음식을 찾게 된다.

 

 

 

장 누수에 글루텐이 미치는 현상

글루텐 불내증으로 분류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지속적인 설사와 변비, 소화불량, 만성 피로, 알레르기 비염 혹은 천식, 아토피 피부를 포함한 피부병, 컨디션 저하. 심하면 셀리악병, 자가 면역질환, 자폐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손쉽게 글루텐 불내증을 진단하는 방법

 

2-3주간 글루텐 프리 식사를 시행한다. 간단하게 밀가루가 들어가있는 모든 음식을 배제하는 것이다. 이것을 통해 몸의 컨디션이 좋아지고 소화기관에 좋은 신호가 온다면 글루텐 성분이 질병의 원인일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임시 테스트 과정이며 좀더 정확히 파악하고 싶다면 전문가의 조언과 함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