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19 면마스크 효과 팩트체크 (필터교체형, 마스크 만들기 도안 제작)

 

신종 코로나 19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많은 분들이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대부분 미세먼지 방역용 마스크로 일회용 마스크입니다.

 

마스크 품귀현상 때문에 공적 마스크라도 구매하려면 30분 이상 줄을 서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재사용 가능한 일반 방한용 면마스크 사용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면마스크 사용에 대해 의견이 분분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지금 상황에서는 마스크를 안 쓰는 것보다 면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낫다고 합니다. 심지어는 교체형 필터를 면마스크에 적용하면 일반 미세먼지 마스크 정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면마스크 사용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팩트체크 리스트로 정리했습니다. 여러 뉴스와 언론 정보에서 중복적으로 지적하고 있는 것들 (대부분 검증된 것들) 위주로 소개합니다. 면마스크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면마스크 팩트 체크

 

면마스크 효과

 

일반 면마스크는 KF 등급의 방역 마스크에 약 20%정도의 방진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직접적인 비말 분출 및 보호에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공기중의 미세입자로 떠다니는 바이러스에 대한 보호는 KF 등급의 마스크보다 떨어집니다.

많은 사람과 접촉이 덜 하고 코로나 확진자 및 유증상자 노출이 적은 사람이라면 마스크를 안쓰는 것보다 매우 효과적입니다.

 

대한약사회에서는 면역력이 좋은 건강한 성인이라면 면마스크 착용이 바이러스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만약 기저질환 (폐질환,당뇨 등)이 있는 사람은 KF 등급의 마스크 사용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면마스크 세탁

 

지금 같은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면마스크를 사용한다면 하루 한번씩 빨아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척 후 말리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습하지 않은 곳에서 바짝 말려야 세균 번식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햇볕의 자연광에 말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소독을 위해 일부러 매일 면마스크를 끓는 물에 삶을 필요는 없습니다. 정말 불안 하다면 가끔 삶아서 소독해도 좋습니다.

 

 

면마스크 소독제

 

면마스크를 사용하기 전에 소독제를 뿌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히려 호흡기에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만약 천식이나 기저질환이 있다면 소독제를 마스크에 뿌리는 행위는 하지 말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잘 세척한 면마스크는 소독제로 2차 소독이 필요 없다고 합니다.

 

 

면마스크 두께

 

일반 방한용 면마스크는 2-3중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간혹 보면 두꺼운 면소재의 제품들도 있습니다. 면마스크는 얇은 것 보다 두꺼운 제품이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그만큼 호흡이 힘들 수 있습니다. 개인 상황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면마스크 필터 효과

 

최근 면마스크에 필터를 교체하는 제품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인증 받은 필터를 면마스크에 사용하면 시중에 판매하는 KF마스크 정도의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 정부 공인 실험기관 (보건환경연구원)에서 KF 마스크와 필터 교체형 면마스크 제품에 대한 실험을 하였습니다. (언론에 몇차례 보도 됨) 그 결과 면마스크에 인증 필터를 잘 적용하면 비말은 물론 미세먼지 방진 효과가 시중의 KF 마스크만큼 좋다고 합니다.

 

앞으로 간절기 미세먼지를 막기 위해 필터 교체형 면마스크 제품도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면마스크 필터 교체 방법

 

시중에 필터 교체 전용 면마스크 제품의 경우 교체가 용이하게 만들어졌습니다. 필터를 교체할 때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비닐 장갑을 끼고 교체하기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장갑을 끼는 이유는 면마스크 내부 오염과 필터 오염을 예방하기 위한 것입니다. 솔직히 이정도로 유의하는 사람이 있을까 싶습니다. 그러나 권고 사항이니 필터 교체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면마스크 필터 소재

 

KF 마스크의 경우 멜트 블로운 (Melt blown) 소재를 많이 사용합니다. 약 1.0um 입자까지 거를 수 있는 나노 섬유로 구성된 필터입니다. 시중에서도 마스크 여과지를 검색하셔서 구매하면 이 소재를 이용한 제품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면마스크 제작 도안

 

시중에 필터 교체형 면마스크도 품절입니다. 면마스크가 있다 하더라도 교체용 필터를 구하는 것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 때문에 직접 면마스크를 직접 제작해서 사용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만든 수제 면마스크를 보면서 우리나라 사람들은 재주 좋은 사람들이 정말 많다는 것을 느낍니다.

 

 

면마스크를 제작하신 분들도 마스크 품귀현상 때문에 궁여지책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을 이용해 제작하고 있습니다.

 

다만 바느질이 문제이긴 하지만 여유를 갖고 몇 개 잘 만들면 어려운 시기를 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미 인터넷에서 많이 공유되고 있는 면마스크 제작 도안과 방법들입니다. 방문하셔서 필요한 정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자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