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중국산 3중 필터 마스크 개봉 (이베이 일회용 마스크 직구 가격 후기, 국민가격 KF)

전세계적으로 마스크 수급에 문제가 생겨 시중에 마스크가 자취를 감춘지 오래 되어갑니다.

이 와중에 국내 코로나 확산세가 잠잠해지면서 대형 마트에서 대량의 마스크를 다시 유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4월 초 현재 한국 제품 KF 마스크는 대량으로 살수 없으며 중국산 1회용 3중 구조 마스크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 중 이마트에서 판매되는 중국산 3중 마스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마트 중국산 마스크

 

 

 

 

제품명 : 3중 필터 일회용 마스크

제조국 : 중국

가격 : 34,900원 (50매입, 개당 dir 698원, 공적마스크 KF 등급 마스크 1,500원 판매중)

 

사진에 보시는대로 중국에서 수입한 3중 부직포 마스크를 박스만 갈아서 판매중입니다. 50매입 한박스에 무려 34,900원입니다. 확실히 마스크 필터와 원부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제품 가격이 많이 상승한것 같습니다.

 

이마트에서는 매점매석을 방지하기 위해 1인 2박스 구매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구매를 고려하신다면 사전에 구매 한정 수량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일반 마스크 제품과 달리 투박한 카톤박스에 포장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매스크 제품 사진입니다. 외국에서는 수술용 마스크로 불리며 판매되고 있는 연푸른색 마스크 입니다. 약간 물이 빠진듯 연푸른색 색상이 겉면에 도포되어 있습니다. 위생을 위해 50매를 봉지에 한번 포장했습니다. 

 

제품에는 코지지 와이어가 포함되어 있어 자신에 맞게 성형이 가능합니다. 

 

 

사이즈 : 17.5cm X 9cm

제조사 : Zhejang Shuqi Medical Supplies Co. LTD

수입 판매원 : 주식회사 곡물나라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 72길 5 (대치동) (전화 : 02-571-4855)

 

 

 이베이 마스크 직구 후기

 

최근에 이와 같은 연푸른 마스크 제품이 거리에서 많이 보입니다. 그만큼 국내 KF 마스크 수급의 틈을 타 중국 제품이 공급되고 있는 상황때문입니다. 

 

이마트에서 판매되기 전 급한대로 중국산 마스크를 직구해 보았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중국에서 출고되는 제품은 거의 대부분 연푸른색 3중 필터 마스크 (일명 수술용 마스크)입니다. 

 

 

외부는 약간 물이 빠진 연푸른색이고 내부는 일반 하얀 부직포 안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겉감과 안감 사이에 얇은 한겹의 부직포 필터가 있습니다. 

 

 

 

일반 국내 KF 등급 대형 마스크와 사이즈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중국산 마스크는 약 80% 정도의 사이즈입니다. 

그러나 일반 성인이 사용하기는 무리 없는 사이즈 입니다. 

비교 마스크로 올린 제품은 코디 제품 (이마트 국민각격 KF 대형 마스크와 동일 사이즈) 입니다. 

 

 

이렇게 벌크로 50매씩 포장된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FDA와 CE 마크가 찍혀있지만 전혀 검증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중국 영세 제조업체는 외국 스탠다드 인증을 많이 받지 않고 제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는 인증서를 위조해서 프로모션을 하는 경우도 있기에 저런 마크는 무시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제품 구매처 : Ebay (이베이 직구)

가격 : 50매 당 약 $27 (배송비 포함)

제조국 : 중국

 

많은 분들이 마스크 직구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이베이, CVS, 일본, 독일 등에서 구매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직구를 위해 많은 제품들을 찾아보면 국내 KF등급의 마스크만큼 좋은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유는 우리나라가 이웃을 잘 만난 덕에 미세먼지가 매우 심합니다. 그래서 마스크가 그만큼 특화된 제품들이 많은 것입니다. 

 

만약 직구를 고려하신다면 국내 마스크 같은 형상의 KF 마스크를 구매하겠다느 생각은 버리시기 바랍니다. 

심지어 중국에서도 국내 소비자를 위해 대형 KF 마스크 모양 (겉으로 보면 국내마스크와 같아 보임)의 제품을 판매합니다. 그러나 KF 등급의 필터 기능은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중국산 마스크 원가 수준

 

그런데 이번에 이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중국산 벌크 마스크의 가격을 보면서 많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인터넷상의 소비자들의 생각을 보면 이런 제품을 개당 700원에 구매한다는 것이 매우 망설여진다고 합니다. 저또한 가격을 보면서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이 소비자 가격에 대해 좀더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호기심에 이베이에서 마스크를 직구 한 후에 컨텍 포인트를 알고 여러 중국 마스크 공장에서 견적서를 보내오고 있습니다. 

 

대부분 한매당 20-30 (0.2-0.3달러) 센트를 부릅니다. 이니셜 오퍼이기에 이가격에서 충분히 더 떨어질 수 있다고 봅니다. 

이마트에 유통하는 업체라면 10만 단위 이상으로 네고 하기에 10센트 이하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더욱이 최근 2-3달 사이에 중국 마스크 신생 공장이 3000개 이상 설립되어 자신들의 마스크 재고를 처리하느라 골치라고 합니다. 

 

 

국내 통관과 유통, 마케팅 비를 고려하여도 수입원에서 현재 판매하는 가격의 10-20%가격에 매입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중국산 제품 판매 가격에 아쉬움이 남는다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국민들이 사회활동이 힘들어 가처분 소득이 급격하게 줄어든 와중에 생명이라 할 수 있는 마스크에도 일반마진을 붙여서 (심지어 중국산 제품) 판매해야만 하는지. 유통마진을 고려해서 수입원가의 3배수 (제품별로 마진 배수는 다르지만 보통 3-4배 수준) 내외 정도로 유지해도 마진은 보장 된다고 생각됩니다. 

 

참고로 불과 4달전에 구매한 이마트 국민가격 3중 필터 제품도 1500원에 30매 였던 제품은 한매당 소비자가가 50원 이었습니다. 

 

최근에 유럽 미국이 웃돈을 주고 마스크를 쓸어가는 현상때문에 원가가 오른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현재도 중국 공장에서 견적서를 보내면 한매당 20센트 (0.2달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마트에서는 이 상황에서 장사보다는 시민들 눈높이에 맞춰서 이런 필수 물품을 좀더 합리적인 가격에 유통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 자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