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능력에 중요한 미네랄

 

 

미각세포 재생에 큰 역할을 하는 아연은 그 외의 기관에서도 세포 결합 재생에 큰 역할을 한다. 그중 뇌 발육에 큰 영향을 미친다.

 

 

물론 신체 발육에도 결핍 증상으로 인해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뇌가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못하면 자연스럽게 학습 능력 저하 심하면 정신적인 질병까지 이르기도 한다.

 

1960년대 들어 중동국가에서 아이들의 발육이 부진한 이유를 추적한 결과 아연 결핍이 주요 원인으로 밝혀졌다. 그 중심에는 피트산 (phytic acid)이라는 물질을 포함한 식물성 식사 습관이 있다.

 

이것은 아연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여 배출되게 하는 영향을 미친다. 이때문에 자연스럽게 음식으로 섭취해야 할 아연이 몸밖으로 배출되어 발육 부진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

 

아연이 부족하면 발육 부진이외에 신체 변화를 일으킨다. 특히 손톱과 모발에 이상증상이 나타나며 더 나아가서 피부 상태에도 영향을 미친다.

 

또한 망막에 있는 시각 색소에도 영향을 미쳐 어두운 곳에서 앞을 볼 수 없는 경우에 이르게 된다. 전반적인 시력 감퇴, 색맹도 아연과 관련이 있다.

 

 

아연은 적혈구를 생성하는데도 큰 역할을 한다. 아연의 결핍은 적혈구 부족으로도 이어지게 된다.

 

반면 아연을 과다 섭취하면 철분과 구리 흡수를 방해하여 모두 몸밖으로 배출하게 된다. 선옥 콜레스테롤이라고 하는 HDL 콜레스테롤 저하 혹은 빈혈을 유발한다.

 

특정 환경에 노출되어 아연이 급격하게 몸에 흡수되면 구토, 설사, 내장 장애를 일으킨다.

일반적인 보통의 식사를 한다면 심한 결핍 혹은 과다 증상은 일어나지 않는다.

 

 

'건강음식재료 > 미네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연을 포함한 음식들  (0) 2019.07.16
아연 섭취 권장량  (0) 2019.07.16
미각 기능에 필수 미네랄 아연  (0) 2019.07.15
뇌발육의 필수 요소 아연  (0) 2019.07.15
철분을 포함한 음식  (0) 2019.07.15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