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누수 현상을 악화시키는 7가지 요인 (2)

 

 

5. 각종 약물 오남용 (항생제,진통제등)

 

약물 중에 인류의 생명을 연장시킨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이 항생제이다.그러나역설적으로 항생제로 인해 수명이 늘었지만 건강수명의 질이 오히려 떨어졌다고 볼 수 있다. 항생제는 몸속의 균들을 박멸하는 중요한 약물이다.이 약물이 몸속에 투여될 때 장내 세균들도 같이 사멸하게 된다.

 

 

 

 

특히 현대의 어린이의 경우 중이염 혹은 기타 염증으로 인해 쉽게 항생제 처방을 받고 복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이런 경우 대부분 장 건강이 매우 약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염증성 질환이 매우 심각하다면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가벼운 증상에 대해서 약물을 남용하는 것은 우리의 몸을 파괴하는 것이나 다름 없다.

 

항생제와 더불어 진통제 남용도 주목해야 한다.대표적으로 사용하는 진통제로 아스피린,이부프로펜등이 있다.이것은 장에 도달하게 되면 장 점막을 훼손하고 장누수 현상을 악화시키는 주요 약물들이다. 만성적 두통,생리통으로 진통제를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약물사용사 자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피임약의 발달로 많은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이와 더블어 스테로이드 성분을 포함한 약물,제산제 등을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장 점막에 손상을 유발하게 된다.

 

한국이나 일본은 의료비가 서양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기에 병원을 쉽게 찾게 된다.그러나 가벼운 감기나 염증이라면 되도록 약을 피하고 쉬면서 자연회복을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 할것이다.

 

 

 

 

6. 활성 산소

 

인간의 노화 과정 중 가장 영향을 주는 물질이 활성 산소이다.활성 산소는 우리 몸의 세포를 훼손하고 암 세포 증식을 가속시키는 물질로도 많이 알려져 있다.이 물질은 우리 장 세포나 점막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활성산소는 사실 많은 환경적 요인들로 인해 우리 몸에서 생산되고 있다.

 

그러나 그 수위가 현대에 들어 높아지고 있기에 각종 원인 모를 질병들이 판을 치고 있는 것이다.일상 생활에서 노출되는 자외선,방사선을흡수하면서 활성 산소가 생성된다.

 

더나아가 가장 큰 요인은 기술 발달로 인한 환경적 요인이 이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대표적으로 흡연,대기오염,트랜스 지방산,식품 첨가제 (보존제포함), 농약 등이다. 이에 더하여 생활 방식의 문제도 활성 산소 생산을 가속시키는데 지나친 스트레스와 부족한 운동도 한몫하고 있다.

 

자연적으로 노출되는 자외선혹은 방사선에 대해서는 어쩔 수 없다.그러나 생활습관과 식생활을 좀더 건강하게 바꾸어 나가면 이 문제도 개선 가능할 것이다.

 

 

 

 

7. 불규칙적인 식생활과 과도한 스트레스

 

사람이 사는데 적당한 긴장감 유지는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그러나 과도한 스트레스로 이한 압박감은 우리 몸의 혈액 순환에 장애를 일으킨다.이것은 장 연동운동과 내장 기관 활동 자체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에 더하여 불규칙적인 식생활도 악영향을 미친다.

 

내장 기관은 우리가 잠을 자고 있는 사이 소화와 분해를 위해 생각보다왕성하게 활동한다.그리고 우리가 생활하는 낮에는 움직임을 덜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밤낫이 바뀌고 제대로 잠을 자지 않는다면 장 활동에 큰 문제를 유발하게 된다.

 

이것은 자연히 장내 세균 환경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장내 세균의 건강한 활동을 위해서는 장이 움직일 수 있는 시간에 제대로 휴식하고 장이 휴식하는 시간을 제대로 지켜 주어야 원활한 운동을 하게 된다.

 

 

 

2019/10/22 - [건강관리/장건강] - 장누수 현상을 악화시키는 7가지 요인 (1)

2019/10/18 - [건강관리/장건강] - 글루텐성분이 미치는 질병에 대해 알아보자

2019/10/18 - [분류 전체보기] - 글루텐이 미치는 대표 악영향 3가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