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누수 증후군 악화 요인 7가지 (1)

 

장내 세균이 혈액속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이것이 최근 들어 많이 관찰되고 있는 경향이 있고 특정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그 수치가 높다는 것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마치 현대병의 일종으로 좀더 주의해야 할 문제가 되는 것이다.

 

옛날 사람들 특히 1900년대 초중반(전쟁전)의 사람들에게서는 특별한 알레르기나 원인 모를 질병들이 많이 발견되지 않았다. 심지어는 우리보다 안 좋은 위생환경에서도 그들은 모두 건강하게 살아왔다.

 

 

 

 

이것을 보더라도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우리가 먹는 음식과 식습관 더 나아가 생활 패턴에서 비롯된 문제가 장 누수현상을 가속화 시키는것이라고 추측해 볼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장 관련 연구를 진행하는 연구자들 사이에서도 많은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장 누수현상을 유발하고 악화시키는 원인에 대해 개별적으로 알아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대략 7가지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하자.

 

 

  1. 과도한 청결 유지

 

일상생활을 하면서 많은 균들과 접촉할 수 밖에 없다. 옛날 사람들은 먹는 것이 부족하여 심지어는 바닥에 떨어진 음식들도 털어서 먹거나 흙이 조금씩 묻어 있는 야채들도 많이 섭취하였다.

 

적당히 더러운 생활을 해오면서 많은 잡균들을 함께 섭취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이런 균들의 내성을 우리의 장에 심어주어 장내 세균 번식 환경이 왕성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현대인들이 섭취하는 음식들은 기본적으로 무균 살균에 가깝게 정제된 음식들이 많다. 특히 음식 가공 기업들이 제품을 가공하고 유통하기까지 변질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많은 첨가물들을 넣는다.

 

이러한 청결하고 가공된 음식들이 우리의 장내플로라 환경을 약화 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앞서 살펴본대로 생후 10개월간의 장내 세균 번식 환경은 평생의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유아기때 잡균으로부터 통제된 식생활을 하다보니 성인이 되어서 각종 알레르기와 면역 결핍으로 이어져 특정 질병을 앓게 되는 것이다.

 

청결한 환경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도가 지나친 청결을 오히려 우리의 몸을 약하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다.

 

 

  2. 식이섬유 부족

(섬유질 부족과 당질 풍부한 음식 과다 섭취)

 

당질을 많이 포함한 음식들을 섭취하면 장내 세균들의 균형이 무너지게 된다.게다가 식이섬유가풍부한 야채나 음식들을 많이 섭취하지 않으면 장내 플로라 환경조성이 안된다.

 

여기에 밀가루 음식 특히 빵과 면식을 즐긴다면 장 점막은 쉽게 파괴 되어 직접적으로 질병을 유발하는 단계에 이르게 된다. 현대인들은 조리가 편한 가공식품들을 많이 즐긴다.

 

그만큼 야채나 과일과 같은 식이섬유 음식들을 멀리하는데 전쟁 전 세대의 사람들에 비해 많게는 1/3 까지 줄어든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장내 세균의 건강을 위해 식이섬유를많이 복용해야 하는 것도 모자란데 바쁜 생활 환경때문에 대충 쉽게 먹을 수 있는 가공된 간편식의 당질, 글루텐 성분이 우리의 장 건강을 지속적으로 악화 시키고 있는 것이다.

 

 

  3. 화학 첨가제 섭취

(가공 식품의 첨가제 지속적 섭취)

 

가공 식품은 유통과정에서 변질을 막기 위해 매우 다양한 화학 첨가물을 포함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방부제나 식품보존제이다.

 

이것은 장 세균 배양액에 투여했을 때 장세균 번식이 더디고 심지어는 사멸하는 현상까지 보인다.최근에는 친환경 화학첨가제에 대한 연구를 식품 기업들 차원에서 많이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가공식품을 일회석으로 섭취하면 상관 없겠지만 평생을 찾게 되는 상황에서는 결국 화학첨가물을 우리의 장 건강을 악화 시킬 수 밖에 없다.가능한한 많이 가공된 음식들을 피하는 것이 좋다.

 

자연 그대로 난 야채나 과일 혹은 육류와 어패류를  많이 섭취할수록 우리의 장 건강은 개선될 것이다.

 

 

  4. 농약, 유전자 변형

(야채의 잔류 농약, 유전자 변형 식품 섭취)

 

채소,과일의 해충을 박멸하는 것은 농가에서 수확량과 생산성을 늘리는데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이것은 결국 농약 기술의 발전으로 이어졌다.그러나 역설적으로 이런 기술의 발달로 우리의 건강은 더욱 악화 되고 있다.

 

농약은 조심해서 조금 쓰더라도 장내 세균 환경을 황폐하게 만든다.또한 잔류 농약이 몸에 흡수되면 활성화 산소 증가를 유발하여 암세포의 빠른 증식을 돕는다.우리 주변에서 무농약 채소나 과일은 찾기 힘들 뿐더러 가격도 비싸다.

 

그러나 예전보다 이 문제에 대해 많은 생각을 갖고 무농약 식품을 유통하는 농가들이 기업형으로 늘어나고 있다.여유가 된다면 무농약 유기농 제품을 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와 더불어 최근 유전자 변형 식품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다.과학적으로 인체에 큰 문제가 없다고 발표되고 활발한 소비로 이어지고 있다.

 

섭취해서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시간이 짧기에 이 식품과 관련된 질병 상관관계에 대해 조심히 지켜봐야 할 것이다.사실 모든 음식은 제철에 나거나 자연에서자란 그대로의 것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