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텐 악영향 대표 3가지 (알레르기 불내증 밀가루프리)

 

 

개량 밀에 포함된 글루텐 성분은 어떻게 우리 건강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자. 크게 3가지 악영향으로 나눌 수 있다. 

 

 

  혈당 상승

(글루텐 당질로 인한 혈당 급상승 증상)

 

 

개량 밀에는 '아밀로펙딘A'라는 녹말 성분이 있다. 이것은 소화 속도가 매우 빨라 우리 몸에 흡수되면 포도당으로 급속하게 흡수된다. 이것은 결국 우리의 혈당치를 급격하게 높인다.

 

혈당이 갑자기 치솟게 되면 췌장에서 인슐린을 대량으로 내보낸다. 혈액의 포도당 성분은 지방으로 변환되어 세포에 저장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체지방이 쌓이게 되는데 일반적인 과정보다 더 쉽게 축적되게 된다.

 

인슐린의 대량 분비는 갑작스런 저혈당 현상도 일으키기도 한다. 이렇게 되면 공복감을 느껴 폭식으로 이어지며 악순환의 시작이 되는 것이다. 지속적으로 이러한 과정이 이어지면 집중력과 컨디션 저하를 불러오게 된다.

 

혈당의 불안정한 상태가 지속적으로 이어지면 당뇨병, 신장병, 심장질환 그리고 비만으로 이어지게 된다.

 

 

  중독성

(글루텐 중독성 유발)

 

밀가루 음식 중 특히 개량 품종 밀을 사용하는 음식의 경우 중독성이 더 세다는 연구들이 많다. 빵과 면 요리를 중독적으로 즐기는 사람들의 경우 자신의 의지가 약해서 못 끊는 것이 아닐 수 있다. 글루텐이 이미 중독되어 몸에서 그것을 본능적으로 요구하는 수준에 이른 경우도 많다.

 

 

  면역 이상질환

(글루텐 자가면역질환, 알레르기 유발)

 

 

조금의 장 누수 현상이 있을 때 글루텐 성분이 몸속에 침투하면 그 영향은 더욱 커진다. 글루텐 성분이 혈액속에 흡수되면 우리 몸에 이것을 이물질로 인식하고 항체를 만들고 백혈구가 바로 작동하게 된다.

 

이런 공격이 시작되면서 우리가 알고 있는 알레르기 현상이 일어난다. 이와 더불어 백혈구의 공격으로 인해 염증이 유발된다.

 

글루텐은 우리 몸에 있는 단백질 성분 구조와 매우 유사하여 우리 몸의 면역 체계의 착각을 일으키기 쉽다. 이로 인해 우리 몸 조직을 스스로 공격하는 자가면역 질환으로 발전하기 쉽다. 흔히 알고 있는 알레르기의 시작인 것이다.

 

글루텐에는 미소 펩타이드 물질도 포함되어 있다. 이것은 뇌로 통하는 혈관에 방어벽을 쉽게 넘어 갈 수 있는 특성이 있다. 뇌에 치명적인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한 질환으로 치매나 차폐증을 예로 들 수 있다. 최근 들어 장누수 현상, 글루텐 성분이 뇌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의학계에서는 확실하게 상관관계를 단정짓지 않았지만 매우 유의미한 연구결과들을 발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