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텐 원인 질병 (밀가루 프리 알레르기 불내증 과민성 장증)

 

 

글루텐 성분과 관련된 질병은 동양보다 서양에서 많이 보고 되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 연구 발표된 글루텐 관련 질병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글루텐 불내증

(과민성대장증후군, 장염 유발)

 

현재 미국내에서 글루텐 성분으로 민감하게 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2000만명 이상으로 집계되고 있다. 자신도 모르는 글루텐 섭취로 만성피로, 알레르기, 피부질환을 앓는 사람은 이보다 훨씬 많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러한 증상들을 통칭하여 글루텐 불내증이라고 한다.

 

■ 글루텐 불내증 증상

▷ 원인 모를 만성 소화불량

 설사와 변비

 헛구역질

  피로

 피부 트러블

심하면 아토피 피부 발생

 비염

 월경전 증후군 (PMS)

 생리 불순

 집중력 저하

무력감

 

글루텐 불내증 자연 치료 방법

대부분의 사람이 자신이 글루텐 불내증이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고 있다. 글루텐에 특정적으로 민감한 사람이라면 이 성분만 의식적으로 피해도 큰 효과가 있다.

 

  자가 면역 질환

(알레르기 면역시스템 이상)

 

■ 자가 면역 질환 증상

 전신성 에리테마토데스

 하시모토병

 다발성 경화증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류머티즘 관절염

 

■ 자가 면역질환 치료 방법

미국에서는 이런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글루텐 프리 식단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며 상태가 호전된 사례들이 많이 보고 되고 있다.

 

자가면역질환 원인

앞서 살펴본대로 글루텐의 단백질 구조는 인체에 존재하는 단백질 조직과 유사하다. 이것 때문에 면역체계가 글루텐과 우리의 단백질을 혼돈하여 우리 몸을 스스로 공격하는 오류를 일으키게 된다.

 

  셀리악 증후군

(셀리악병)

 

 

대표적인 자가면역 질환이다. 이 병은 면역 시스템이 자신의 소장 점막을 공격하고 유실시켜 영양분을 흡수할 수 없게 만든다.

 

미량의 글루텐도 장에서 점막 세포와 격렬하게 반응하기에 반드시 글루텐 성분을 피해야 한다. 동양에서는 많이 보고 되지 않는다.

 

미국에서는 130명중 1명 꼴로 이 병에 대한 증상을 보인다는 통계가 있다. 이것은 밀가루 음식을 주식으로 하는 식생활 때문인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자폐증 ADHD

 

■ 자폐증 유발 과정

글루텐 성분 중 밀 폴리펩티드는 혈액에 녹아들어 뇌에 쉽게 침투하게 된다.

이것은 염증은 물론 뇌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들이 많이 발표되고 있다.

특히 자폐증과 ADHD의 경우 상당히 의미있는 상관관계가 있다는 실험 결과들이 많이 발표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최근 몇년간 정신건강과 글루텐과의 상관관계를 추척하기위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의학적 성과를 발표한 경우가 많다. 뇌 건강과 글루텐 성분과의 관계는 앞으로도 관심을 두고 지켜봐야 할 분야다.

 

연구 진행 과정이라도 이러한 뇌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글루텐 프리 식단을 유지해보는 것은 좋은 선택일 수 있다. 비단 뇌 문제뿐 아니라 건강 유지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