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알약 복용 방법 (물의 온도,양)

 

 알약 복용 방법

 

 

약 복용한 후 충분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한다. 충분한 물로 인해 약이 체내에서 분해 되면 위, 대장을 지나면서 빠르게 흡수된다. 흡수된 약물은 혈액을 통해 빠르게 온몸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약 복용 시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큰 물컵으로 두 컵 정도 (200cc) 마시면 충분하다.

알약을 제약회사에서 제조할 때 용해도 테스트를 거친다. 일반적인 기준은 섭씨 37도의 미지근한 물에서 5분 내에 녹는 것이다. 체온을 고려하여 체내에서 빠르게 용해되는 정도를 미리 테스트하는 것이다.

 

 

아무리 약의 효능이 뛰어나다 해도 이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하면 시판할 수 수 없다. 제조 과정에서 약물이 물에 잘 녹기 위해 인체에 무해한 첨가제를 추가하기도 한다. 

 

그만큼 약물을 복용할 때 충분한 물을 마셔주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충분한 물과 약을 함께 먹으면 5초 이내에 위장에 약물이 도달하게 된다.

 

그러나 알약을 복용할 때 물 한두모금만 마시는 사람들도 있다. 충분한 물을 마시지 않으면 알약이 식도에 머무르며 식도염이나 식도궤양을 유발하게 된다. 충분한 물을 마시면 위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에 약물로 인한 위장장애를 예방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매우 큰 형태의 알약도 많이 시판되고 있다. 이런 약을 복용할 경우는 특히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한다. 잠자기 전에 큰 알약을 먹고 충분한 물을 마시지 않으면 밤새 약이 위에 머무르며 위경련을 일으킬 수 있다.

 

각종 영양제를 여러 개 알약으로 복용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이러한 경우에도 약물에 맞게 충분한 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약을 복용할 때 차가운 물보다는 약간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차가운 물은 위장에 들어가는 순간 내장이 자극을 받고 위축되는 경우가 있다. 그렇다고 뜨거운 물과 함께 복용하면 약물 용해가 빨라지기에 소화 흡수에 효율적이지 않을 수 있다. 약간 미지근한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다.

 

 

 

알약 복용시

 

물의 양 : 200cc

물의 온도 : 약간 미지근한 물

 

 

참고 자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