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항공 주가 전망 (미국 보잉 항공주 여행주 폭락주 주식 종목 워런버핏 투자)

2020년이 시작되고 얼마 지나지 않은 2월부터 각국 주가 지수가 미친듯이 곤두박질 치기 시작했습니다. 미국 증시가 기침만 해도 한국 증시는 태풍을 맞는다는 말들을 하곤 합니다.

 

그러나 최근 각국의 경제 상황을 보면 미국, 유럽 가리지 않고 대형 태풍을 온몸으로 받아내고 있습니다.

 

패닉 장세에서 최근 2개월간 쉼 없는 랠리가 진행되었습니다. 가파른 상승세가 부담이었는지 6/11 미국, 유럽 증시는 또 한번 대폭 하락했습니다.

 

하락 중심에 항공주, 여행주, 금융주의 하락이 눈에 띕니다. 국내에서도 가장 주목받고 있는 폭락 종목과 투자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하락 주요 업종

 항공주

 여행주

 금융주

 

  델타 항공 

(Delta Airlines Inc, 티커 :DAL)

 

 

■ 기업 정보

▷ 시가총액 : 17.5B

 매출 : 45.13B

 배당금 : 1.61 (5.99%, 주가 폭락으로 배당률 상승)

 

 주가 현황

$60에 거래되던 주가가 5월 14일 최저점 $17.5을 찍고 $37.24까지 반등했습니다.

6월 12일 $26까지 (10%) 하락했습니다.

이 포스팅이 작성되는 장전 시세는 약 10%정도 반등한 $29 정도입니다.

 상승폭을 반납한 이유는 아시겠지만 분기 실적 때문이었습니다. 대략 정상 운영대비 80% 이상 감소했습니다.

(항공사마다 약간씩 차이 있음)

 실적발표에 더해 미국의 2차 대유행의 전조가 전문가들 사이에서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이 두가지 상황이 폭락 (다우지수 6%이상) 요인 중 하나로 꼽을 수 있습니다. (선물옵션 조건 제외)

 

 

 애널리스트들의 전망

 항공주 매수, 매도에 대해 트레이더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실제 미국에서 나오는 기사들을 보면 ‘매수를 해야 하는 이유, 매도를 해야 하는 이유’ 두가지 시나리오를 함께 제시합니다.

 투자 귀재 워렌 버핏이 다 맞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주식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버핏의 항공주 손절을 무시 못할 시그널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워렌버핏 예상 : 항공업계 회복의 시간이 오래 거릴 것

 델타 항공 상황

 매출이 바닥을 치고 올라오는 상황인 것에 고무적인 평가를 내놓습니다.

 그러나 항공기 유지보수비, 인건비 등 고정비를 커버하고 수익을 내야 하는 수준까지 매출을 끌어올리기 버거워 보이는 상황입니다.

 1년전 7월 스케줄과 비교해봐도 올해 7월 스케줄은 50%를 겨우 따라가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다가올 항공 스케줄은 2차 확산이 없이 현재보다 나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참고할 만한 투자 기준

 현재의 상황은 바이러스 확산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아무리 연준이 돈을 풀고 각국 정부에서 좋은 말을 늘어놓는다 하여도 시장의 긍정적 반응이 어디까지 지속될지 모두들 궁금한 상황입니다.

 

 한가지 확실한 것은 질병이 통제되지 않는 한 사람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으며 경제 활동도 정상화될 수 없을 것입니다.

 

 애널리스트들의 좋은 칼럼과 연준 정책에 귀 기울이는 것도 좋지만 현상의 핵심을 잘 아는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참고해보면 어떨까요?

 

 

  의학 전문가 의견

 

 

■ 파우치 소장

 최근 각 매체에서 자주 보이고 있는 닥터 파우치 (Dr. Fauci) 소장입니다. 미 국립알레르기 전염병연구소 (NIAID) 소장입니다. CNN 인터뷰를 보면 매우 객관적이고 데이터 (그리고 경험)에 기반한 의견을 제시합니다. 미 정부당국자들은 긍정적 메시지를 자주 내지만 파우치 소장은 소신껏 현재 상황의 부정적 측면도 강조합니다.

 

 공교롭게도 최근 바이러스 관련 부정적인 의견을 내놨습니다. 이 사태는 ‘이제 시작 단계이며 종식은 멀었다’ 라고 경고했습니다.

 

 

 

 

■ 부정적 의견의 근거

 전세계 사람들 60%가 면역력 갖지 못했음 (60%는 집단면역시스템이 작동하는 최소 조건)

사망자가 폭증한 이탈리아 북부지방 마저도 항체 검사에서 60%가 안되는 사람만이 항체 반응을 보였음

 

 백신 개발이 아직 초기 단계. 3상 단계 물질이라도 안전성 검증까지 시간이 걸릴 것.

위의 두가지 조건 중 한가지가 충족되어야 항체 형성으로 바이러스의 자연 소멸이 가능할 것입니다. (변종 고려하지 않는 조건)

 

이 분야 전문가의 입장을 보더라도 2차 유행에 대해 방심할 수 없습니다. 만약 재확산이 된다면 지금보다 더 심각한 경제침체가 올 수 있습니다.

 

현재의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확실한 건 국경을 넘나드는 사람간, 국가간의 경제활동에 제약이 있는 한 실물경제 회복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현시점에서 현명한 투자 방법은 경제전문지의 기사만큼 질병전문가의 의견도 참고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러니하게 주식 투자를 위해 의사말도 귀 기울여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기타 폭락 종목

(항공주, 여행주, 금융주)

 

 

델타 항공 이외 폭락주로 주목받고 있는 종목들입니다.

 

 아메리칸 에어라인스 그룹 (항공, 티커 : AAL)

 보잉 (항공, 티커 : BA)

 카니발 (여행, 티커 : CCL)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호텔, 티커 : MAR)

 제이피모간체이스 (금융, 티커 : JPM)

 웰스파고 (금융, 티커 : JP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