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무제한 요금제 비교 셀프개통 사용 후기 장단점 (번호이동 해지 허브 SKT세븐 KT엠 LGU+ 리브 헬로 모바일)

 

알뜰폰 요금제 비교 개통 사용 후기 (KT, SKT, LG U+, 유플러스, 엠모바일, 세븐모바일,리브모바일,헬로모바일)

 

포스팅에 앞서 말씀드립니다. 광고나 협찬 글이 아니니 편하게 보시고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알뜰폰 개통 전 수많은 광고 혹은 협찬 포스팅에 머리가 복잡했습니다. 그럼에도 결국 알뜰폰을 개통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괜찮아 도움이 될만한 후기 글도 덧붙였습니다. 

 

 

데이터 홍수 속에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대부분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 등 동영상 데이터가 넘쳐나면서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는 거의 필수가 되었습니다.

 

 

  요금제 비교

(통신사별 무제한 요금제 정보)

 

보통 데이터 무제한 서비스라 함은 월별로 부여받은 데이터량 소진 후 약간 느린 전송 속도로 계속해서 데이터 소비가 가능한 서비스 입니다. 물론 추가 과금이 없습니다. 

 

빅3 통신사 요금제 (KT, SKT, LGU+)

국내 빅 통신사 3사의 무제한 요금제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본 요금은 각 통신사 사이트에 나온 요금표를 보고 정리한 것입니다. 흥미로운 것은 담합이라도 한 것처럼 가격이 십원 단위까지 같습니다. 

 

무제한 서비스 최저가 요금은 65,890원 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데이터 소진 시 3Mbps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수준에 요금이 싼곳이 있다면 무조건 통신사를 옮기든 서비스를 변경하든 해야 합니다. 

 

■ 알뜰폰 사업자 요금제

(KTm모바일, SKT 세븐모바일, LG 유플러스)

 

그래서 65,890원에 제공 받을 수 있는 알뜰폰 요금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알뜰폰 요금표는 KT M mobile (케이티 엠모바일), SKT 7 mobile (세븐 모바일) , LG U+ (유플러스) 알뜰폰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 후 정리한 것입니다. 이 서비스 이외에 헬로모바일, KB 알뜰폰 Liive (리브모바일)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많이 알려진 통신사 위주로 우선 알아봤습니다. 나머지 서비스사는 추후 기회가 되며 비교해보겠습니다.

 

■ 요금제 선택 

알뜰폰 요금제도 잘 보시면 서비스 스펙에 따라 거의 대동소이합니다. 사실 월별로 계속 바뀌긴 하지만 100원 단위까지 같은 요금제가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립니다. 기존 통신 3사에서 제공하는 무제한 데이터 서비스를 알뜰폰에서 이용하고 싶다면 65,890에서 알뜰폰 요금제 25,300원으로 갈아타면 됩니다. (단, 100분 통화시간 제한 있음).

 

만약 통화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하고 싶으면 34,980원 요금제를 사용하면 됩니다. 제 생각이지만 통신사는 별로 상관 없는 것 같습니다.

 

요금제 선택 팁

1. 자신이 사용 중인 기존 통신사 요금명세서에서 사용 데이터, 음성통화, 문자 사용량을 먼저 확인한다.

2. 3개월정도 평균 값을 커버하는 알뜰폰 요금제를 확인한다.

 

 

앞서 말한 대로 인터넷에 알뜰폰 비교 글들이 많은데 대부분이 광고성 포스팅입니다. 실제 알아보면서도 무엇이 더 나은지 혼란스러웠습니다. 

 

그러나 알뜰폰 대표 요금제에 대해서만 직접 샘플링 비교해보니 공통점이 보였습니다. 나머지 요금제에 대해서는 깊게 생각해볼 필요가 없었습니다.

 

현재 알뜰폰을 하나 개통했으며 매우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알뜰폰 요금제 관련하여 궁금증들을 살펴보니 대부분 공통된 의문 사항들이 많았습니다.

 

실제 개통 및 사용 후 궁금증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합니다. 알뜰폰 개통하고 싶은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개통시 선정 기준

 

 

■ 알뜰폰 회사 어디가 좋은가?

 

모든 통신3사에서 타사 통신망 비교 글을 올려서 광고합니다. 어느 회사를 사용하든 별 차이 없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알뜰폰 사용하면서 통신사를 바꿔봤지만 통화 품질에 문제 없습니다. 

(이 글 포스팅 후 다른 알뜰폰 사업자로 한개 더 개통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통화 품질에 별 차이를 못 느낍니다.)

 

■ 알뜰폰 요금제 어떠것이 좋은가?

 

개인별로 차이가 있기에 특정 서비스를 추천하기 힘듭니다. 그러나 자신이 사용했던 서비스가 있다면 그 서비스에 맞는 알뜰폰 서비스 요금제를 찾아보면 됩니다.

 

그리고 같은 스펙의 서비스 요금은 보통 3사 대부분 100원 단위 정도 차이밖에 안 납니다. 간혹 프로모션이라고 해서 1000원이상 차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통신사별 이벤트 기간에 따라 다르지만 기존 요금제에서 대동소이합니다.

 

알뜰폰 요금제를 비교해봐도 아시겠지만 여기도 통신 3사가 담합한 마냥 십원단위까지 같은 것이 많습니다. 

 

 

■ 알뜰폰 개통 이벤트 혜택

(가입 경품, 상품)

 

통화 품질이나 요금제는 거의 차이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통신사측에서 다양한 상품을 내걸고 고객을 유치할 수 밖에 없습니다.

 

▷ 가입 경품 

통신망 투자가 이미 되어있는 상태에서는 고객만 끌어오면 땅 짚고 헤엄치는 수준으로 돈을 끌어 모으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경품으로 여행권, 핸드폰 악세사리 (예 : 아이팟), 상품권 등을 내걸고 있습니다. 

 

▷ 가장 공격적인 마케팅 사업자

그 중에 가장 공격적으로 경품을 내건 곳이 LG U+ (유플러스) 인것 같습니다. 제휴사도 GS 25, Lalala, 시원스쿨, Homeplus 등 현물 거래를 하는 업장과 다양하게 파트너쉽을 맺고 있습니다.

 

경품도 실제 이 업장에서 사용 가능한 상품권을 제공하기에 좀더 실용적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세계에서도 통신사와 제휴하여 1만원 정도의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기업 측면에서 보면 고객 트래픽 나눠먹는 전략이겠죠. GS 25에 제휴 유심을 구매하러 가서 캔커피 하나를 더 살수 있겠죠. 신세계 상품권을 사용하기 위해 가까운 이마트를 간다면 액면가 이상의 소비를 촉진시키겠죠.

 

그런 측면에서 보면 LG U+가 공격적으로 제휴를 다양하게 맺은 것 같습니다. KT나 SKT 보다 LG U+가 고객수에서 밀리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때문에 알뜰폰 전환기를 맞아 LG 유플러스에서 고객 유치를 위해 대단히 노력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유심칩(Usim) 판매처 (제휴 편의점)

KT엠모바일 (M mobile) ▷ 세븐일레븐

SKT세븐모바일 (7mobile) ▷ CU 편의점

CJ헬로모바일 CU 편의점

LG유플러스 (U+) ▷GS25

 

 

 알뜰폰 기타 궁금증

 

 

■ 알뜰폰 요금은 왜 싼가? 

 

알뜰폰 통신사는 대형 통신 3사의 통신망을 대량으로 구매 후 약간의 마진을 붙여 서비스를 만든 것입니다. 농축산물 시장에서 대량 구매할 수록 상품 단가가 많이 내려가는 것과 같습니다. 여기서 박리다매 전략을 취한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알뜰폰 요금제가 대형 3사의 요금제보다 50% 이상 싸다면 그만큼 고객들의 눈먼 돈을 벌고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알뜰폰 사용자가 이제 핸드폰 가입자의 10% 이상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알뜰폰 서비스를 이용했으면 좋겠습니다.

 

■ 알뜰폰 장점 단점 ?

 

대형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각종 레스토랑, 영화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멤버쉽 제도가 없습니다. 사실 멤버쉽 혜택이라고 하면 VIP 기준으로 월별로 주어진 가장 비싼것이 영화 1편 무료로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도 아는 사람들만 사용하게끔 자사 앱을 통해 예매하도록 좀 힘들게 만들어 놨습니다. 

 

6.5만원짜리 요금제 사용하는 고객에게 1만원 영화 무료 혜택을 준다면 5.5만원 요금제를 사용한것과 같습니다.

 

만약 알뜰폰 요금제 2.5만원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내돈주고 1만원 영화 보면 3.5만원이 됩니다. 대형 통신사에서 내돈 미리 6.5만원 받아간 후 생색내면서 내돈 1만원을 영화 쿠폰으로 주는 것입니다. 멤버쉽 혜택이란 말로 포장해서 제공하죠.

 

 

 

  알뜰폰 가입 꿀팁

 

■ 이벤트 할인 혜택

 

월별 요금제가 자신이 가입 후 약간씩 저렴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괜히 짜증이 나기도 합니다. 그러다 간혹 자기가 가입한 요금보다 비싸지는 달이 있습니다.

 

이런 작은 1000-2000원이라도 더 할인 받고 싶다면 우선 기존 요금제에서 다른 요금제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싸게 나온 프로모션 달에 맞춰 원래 요금제로 다시 변경하면 가능하기도 합니다.

(단 요금제 변경은 변경일 기준 30일 경과 후부터 가능. 통신사별, 이벤트 기간별 상이할 수 있음)

 

■ 제휴 카드

(글 맨 아래 제휴 카드 링크 참조)

 

만약 카드 사용이 고정적으로 많다면 제휴카드 할인을 반드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제휴 카드 할인 중에 은행카드들이 많습니다. 특히 국민은행 제휴카드 경우가 가장 할인을 많이 해주므로 적극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할인 요금

월 사용 금액이 30만원 이상시 통신비 12,000원 할인, 70만원 이상시 17,000원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70만원까지 쓸필요 없이 30만원 정도만 사용 가능하다면 꽤 괜찮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할인 기간은 할인 카드 유효기간까지 입니다.

 

카드 사용내역 합산 기준

카드 사용일은 발급일 상관 없이 매달 1일부터 30일까지의 총 사용 금액 합산을 기준으로 합니다. 

 

제휴 카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국민은행에서 공격적으로 3사와 제휴해서 고객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은행측에서 할인 적용하더라도 카드 수수료나 예치금에 대해 계산해봤을 때 남는 장사이기에 이런 마케팅을 했을 것입니다.

 

통신사와 은행에 고객 트래픽 나눠먹는다는 측면에서는 서로 윈윈 전략이겠죠.

참고

사용 실적에 공과금 자동이체 납부, 알뜰폰 요금 자동이체 비용, 카드 할부 금액은 합산에서 제외됩니다.

 

 

■ 알뜰폰 요금제 비교 사이트

 

아래 사이트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알뜰폰 정보 사이트입니다. 사설 사이트가 아니기에 광고, 왜곡 없이 자신에게 맞는 요금제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알뜰폰 허브, 정부 공인)

https://www.mvnohub.kr/user/index.do

 

  절약 금액

(알뜰폰 개통 후 요금 절약 내역)

 

 

대형 통신사 무제한 요금제 : 65,890원

 

알뜰폰 요금제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 25,300원 - 12,000원 (매달카드 제휴 할인)

실제 요금 : 13,300원

 

매달 절약 비용 : 52,590원

1년 절약 비용 : 631,080원 

 

 

 

알뜰폰 사용 후 눈먼 돈이 지신도 모르게 새어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중인 통신사를 밝히지 않은 이유는 오해를 살까 싶어서 입니다. 그보다 더 큰 이유는 앞서 요금제에서 설명 드린대로 통신사 추천이 별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알뜰폰 서비스가 맘에 들어 기존 개통사와 다른 통신사 서비스도 추가로 써볼 계획입니다. 추후에 도움이 되는 정보가 있으면 또 공유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