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박람회 54회 관람 후기 트랜드 (스터디 카페 커피 반찬가게 무인 키오스크 창업 비용 코엑스 )

 

 

 

2020년 새해 프랜차이즈 박람회가 코엑스에서 열렸습니다. 올해는 일반인들의 편의를 봐서 금,토,일 이렇게 주말에 걸쳐서 개최되었습니다.

 

신문기사나 영상으로만 접하는 것 보다 직접 가보면 어떤 아이템이 각광받고 있는지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창업 관련 상담을 즉석에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바로바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겠죠.

 

 

 

 

우선 이번 프랜차이즈 박람회를 다녀온 후 간략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무인화 관련 창업아이템 다양화

2. 메인 대형 부스에 스터디카페 업체들이 차지함

3. 1인 가구를 겨냥한 창업 아이템

4. 광고 마케팅의 SNS홍보 관련 업체 참가

5. 키오스크 제조 업체 다양화

 

 

 

  창업 분야 

 

외식 부문

카페, 제과, 제빵 전문점, 치킨, 피자전문점, 한식, 중식, 일식 전문점, 패스트푸드점, 맥주전문점, 분식점

 

비외식 부문

독서실, VR프랜차이즈, 방탈출카페, 노래방, PC방, 콬워켕스페이스, 키즈카페, 빨래방, 창업컨설팅

 

도소매 부문

편의점, 사무용품점, 생활잡화점, 애견용품점, 건강용품점, 무점포사업, 자동판매기기

 

 

 

 

 

서비스 부문

교육, 이미용, 노인요양센터, 레져, 생활토탈솔루션

 

점포 & 외식 설비 

POS, 점포조명 및 가구, 인테리어, 물류, 보안, 점포기자재, 점포시스템, 주방/외식기기, 제과/제빵기기, 제빙기, 식기세척기, 물루시스템

 

 

 

지난 창업 박람회 결과 통계

 

업체는 총 109개 업체가 참가했습니다.

카페 : 8개

한식,일식,중식,양식 : 37개

교육/스터디카페 : 9개

치킨/피자 : 3개

제과/제빵 : 3개

포차/이자카야/펍 : 3개

서비스 : 16개

생활 잡화 : 7개

여가/체험 : 4개

 

 

 

 

 

 

  창업 트랜드

 

1. 무인화 관련 다양한 아이템 

 

대표적으로 키오스크를 이용한 무인화 결제 시스템을 많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과 통신기술의 발달로 원격으로 매장을 관리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이용해서 24시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들이 많이 소개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창업 아이템으로 스터디카페를 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야간 업무 무인화 점포의 경우 점주가 스마트폰으로 매장 상태를 확인 할 수 있으며 내부 냉난방 시스템까지 통제할 수 있습니다.

 

따로 상주 인원을 채용하지 않아서 점주 혼자서 24시간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무인 주차장 시스템만 판매하는 업체도 참가하였습니다.

 

결국 창업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비용절감이 절실한데 인건비를 줄이는 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많은 기술 업체들이 무인화 시스템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참고로 일본에서는 접객 로봇이 실제로 오더를 받는 업장도 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몇 년 후 쉽게 볼 수 있는 풍경일 수 있습니다. 날로 일자리가 줄어든 상황에 이런 무인화 시스템으로 단순 노동에 대한 일자리가 더 줄어들 것 같습니다.

 

 

 

 

2. 메인 부스 스터디 카페 포진

 

가장 화려하고 사람들이 많이 노출 되는 중앙 부스에 많은 스터디 카페 업체들이 포진했습니다.부스 인테리어도 경쟁적으로 매우 고급스럽게 꾸며 놓았습니다. 그만큼 스터디 카페에 대한 수요가 있기 때문이겠죠. 당장에 카페만 가도 카공족이라는 사람들이 커피 한잔만 시키고 자기 공부를 하면 진을 치고 있습니다.

 

성인들이 자기계발을 위한 공간에 대한 수요를 스터디 카페에서 충족시키기 위해 경쟁적으로 영업하고 있습니다. 비단 공부뿐 아니라 업무 시간의 가변성으로 인해 코워킹 스페이스가 부족했던 부분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해결하기 위해 기존 독서실 형태에서 변형된 스터디 카페 사업이 시작된 것입니다.

 

실제 스터디 카페 업체들의 연혁을 보면 학원사업 혹은 독서실사업을 이미 영위해왔던 업체들이 많습니다.

 

스터디 카페 창업문의를 많이 하시는 연령층은 다른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들보다 높은 것 같습니다. 이유는 다른 프랜차이즈 창업비보다 창업비가 더 많이 들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스터디카페는 공간사업이기에 공간 임대료가 많이 듭니다. 또한 공간을 채워야 하는 인테리어와 집기 구비 비용이 많이 듭니다. 대략적으로 다른 창업군과 비교해봐도 최소 5000만원에서 1억정도는 비용이 더 드는 것 같습니다.

 

여러 업체들이 경쟁적으로 매출과 순수익에 대해서 홍보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 현혹되기보다 실제로 스터디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점주의 이야기를 미리 들어보고 실제 상태에 대해 파악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가 업체 목록입니다.

 

두잇스터디카페

디플레이스

멘토스

거북이의 기적

르하임 스터디카페

화이트펜슬 스터디카페

위넌스터디카페

한솔교육 플라톤아카데미

어라운드스터디카페

 

 

 

 

 

3. 1인가구 대상 창업 아이템 

 

1인가구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런 추세는 안타깝게도 더욱 가속화될 것 같습니다.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애완견을 많이 키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런 애완견을 가꾸고 꾸미는 창업 아이템들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애견 호텔, 애견 스파, 애견 음식 관련 업체입니다. 비단 개에 국한된 것이 아니며 고양이 혹은 기타 애완동물까지 확장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24시간 코인세탁방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박람회에서도 세탁관련 업체가 참석했습니다. 워시 프랜즈입니다. 창업상담 부스에도 많은 사람들로 문정성시 였습니다.

 

세탁 사업도 1인가구 급증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의 발달로 무인 시스템으로 돌아가는 대표 업종이기에 은퇴하신분들도 많은 힘을 들이지 않고 점포를 내려는 것 같습니다.

 

 

 

4. 광고 마케팅의 SNS 홍보 관련 업체 참가

 

프랜차이즈 창업 박람회에 광고 마케팅 회사들이 한 부분을 차지했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의 마케팅에 있어서 예전 방식으로 접근하면 낭패보기 쉽습니다.

 

SNS마케팅은 물론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려야 합니다. 이러한 수요로 SNS마케팅을 전문으로 해주는 광고서비스업체들이 참가하였습니다.

 

젊은 분들이 스타트업의 형식으로 창업한 업체들도 있으며 기존 광고업체에서 SNS 부서를 따로 운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앞으로 마이크로 마케팅 관련 업체들은 프랜차이즈 업체와 불가분의 관계가 계속 될 것 같습니다.

 

 

 

 

5. 키오스크 업체 다양화 (POS 및 무인 기기 업체 다양화)

 

1.번의 무인 창업 아이템에서 이야기할 수 있는 주제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인화의 가장 첨병으로 키오스크를 사용하는 업체에서는 이 키오스크 상품에 대해 잘 따져봐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기타 무인 서비스를 지원해줄 POS연계업체와 관리 앱 (프로그램) 지원 업체에 대해서도 살펴봐야 합니다. 키오스크 관련 업체들과 기타 기술 지원 업체들의 합종연횡이 더욱 거셀 것 같습니다.

 

키오스크만큼 무인화 시스템이 잘 정착된 분야가 없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키오스크를 필두로 무인화 업체들이 다양하게 참가할 것 같습니다.

 

 

 

  창업 상담 프로세스

 

이번 박람회에 참석하지 못했다고 아쉬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개별 프랜차이즈 업체마다 친절하게 창업 관련 비용과 상담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적으로 원하는 프랜차이즈 업체에 무료 창업 상담을 신청합니다.

유선이 되었든 방문이 되었든 창업 비용과 기타 궁금한 사항에 대해 질문하면 됩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는데 있어서 예비창업주는 일종의 고객이 될 수 있으므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가감없이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궁금한 사항을 해소했다면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실제 운영하고 있는 점주님을 찾아 뵙고 실제 운영 상황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것도 부족하다면 서빙이건 주방이건 자신이 직접 일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말로 듣는 것 보다 실제로 체험해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창업 비용

 

창업 비용애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가맹 비용

 

가맹비, 교육비, 홍보비 등이 포함됩니다.

 

가맹비는 업종별로 다르지만 대략 300- 800만원 정도 합니다. 처음 회원 가입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교육비는 음식점을 하겠다고 하면 레시피 교육 혹은 업장 운영관련 교육 비용입니다.

 

이것도 업종마다 다르지만 대략 300-600만원정도 합니다.

계약 보증금은 계약이 해지될시에 반환 받을 수 있는 금액으로 가맹시 200만원 이상 비용을 지불합니다.

 

 

시설 투자 비용 

 

시설 투자비는 대표적으로 인테리어, 주방집기, 비품, 키오스크 (무인 시스템이라면 제반 비용 추가) 가 있습니다.

창업 비용에서 가장 많이 소요되는 것이 바로 인테리어 비용입니다.

 

평당 150-250만원까지 다양합니다. 가장 인테리어비용이 많이 드는 업종으로 스터디 카페가 주를 이룹니다. 그만큼 초기 투자 비용이 많이 드는 사업입니다.

 

 

로열티

 

매출 연동으로 4-5% 정도 본사에 납입하는 경우가 있으며 월정액으로 20-40만원 정도로 납입하는 조건도 있습니다. 업종마다 다릅니다.

 

 

이번 박람회를 놓쳤다면 다음 박람회에 한번 참석해 보시길 바랍니다.

 

 

  프랜차이즈 박람회 일정

 

2020.3.21 -2020.3.23 / 학여울역 SETEC

2020.8.1 – 2020.8.3 / 삼성역 COEX

2020.11.21 -2020.11.23 / 학여울역 SETEC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