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치료제 백신 위탁생산 관련주 (CMO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케미칼

 

백신과 치료제 개발 이슈로 바이오 산업관련 회사들이 지속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국내 바이오 산업은 주로 신약 개발보다 위탁생산 혹은 신약 유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왜냐하면 신약개발에 드는 천문학적인 비용과 투자시간을 회수할 만한 대형 회사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희망적인 것은 위탁생산과 관련한 산업에 대기업들이 뛰어들면서 바이오제품 전초기지 역할을 하고 있다. 

 

반도체 산업이 그러했듯 대기업들도 위탁생산이 성숙하면 돈이 되는 신약개발 시장으로 뛰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신약개발 능력이 부족하다면 해외기업 인수합병 방식으로 외연을 확장해 나갈 것이다. 

 

유망한 국내 바이오 위탁생산 관련주와 관련 산업군에 대해 알아보자.

 

 

  위탁 생산 CMO

 

 

▷ 위탁생산은 말 그대로 개발사의 신약을 대리해서 대량 생산하는 산업이다. 

▷ 팹리스 반도체 (예 : ARM) 설계 업체가 신제품을 개발하고 대량생산업체 (삼성전자)가 반도체를 제조 납품하는 것이다. 

▷ 최근 위탁생산은 합성약품 수준을 넘어 세포배양과 DNA 조합 기술을 요하는 고도의 생산기술을 요한다.

▷ 국내에서는 대량 생산에 능숙한 대기업 특히 반도체 기업에서 많이 뛰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 전세계적으로 겪고 있는 전염병 사건으로 자국내 치료제 대량 공급을 위해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신약 위탁생산 관련주

 

 

■ 삼성바이오로직스

▷ 국내 탑 반도체 회사인 삼성전자 사실상 주도해 설립한 바이오 회사이다. 

▷ 반도체 대량 생산공정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바이오 신약 대량 생산 기지를 국내에 설립했다.

▷ 현재 백신, 치료제 관련 많은 미국, 유럽 개발사와 위탁생산 협약을 체결하였다. 

▷ 상장전부터 말이 많은 회사이지만 전세계 CMO 시장에 강력한 다크호스로 주목받고 있다.

 

■ SK 케미칼

SK 디스커버리에서 화학, 생활과학 분야만 따로 분할해서 상장한 회사이다.

▷ 국내 유관 사업군을 인수하여 생활과학, 약물생산에 특화된 회사로 성장하고 있다. 

최근 독감백신 중 세포배양 기술을 이용해 대량 생산및 납품 계획으로 주목받고 있다. 

전염병관련 백신과 치료제 위탁생산에서 빼놓지 않고 거론된다.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위탁생산을 위해 계약 체결이 된 상태이다.

 

 

그밖의 관련 사업자

 

■ 에스티팜

리제네릭과 신약 원료를 주로 위탁생산한다.

위탁생산 노하우를 응용해 화학약품 사업군으로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 바이넥스

▷ CDMO (DNA받아 세포주 배양 및 생산) 이 주요 사업군이다.

▷ 약품개발, 생산대행 사업 확장으로 미국 바이오업체 페프로민 지분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 투자 판단과 의사결정은 본인의 책임이므로 안전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다른사람들이 본 이야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