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과 미네랄

사람의 몸을 지탱하는 필수 영향소를 보통 5대 영양소라고 부른다. 이것은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 미네랄, 비타민으로 나눌 수 있다. 보통 비타민과 미네랄이 몸속에서 미량 함유되어 있기에 이것 들이 같은 영양소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이것들은 다른 성분으로 보아야 한다.

 

 

이 두가지 성분을 구분할 수 있는 큰 차이점은 화합물 형태로 존재하는지 아닌지의 차이로 분별할 수 있다. 비타민은 탄소원자를 기본으로 한 유기 화합물로 분류할 수 있다. 그러나 미네랄은 마그네슘, 철과 같이 단일 원소로 존재한다.

 

비타민의 형태에 대해 좀더 알기 쉽게 예를 들어보겠다. 비타민 C라고 불리는 유기화합물은 아스코르브산이라는 물질이다. 이것을 화학 식으로 표현하면 C6H8O6 으로 쓸 수 있다. 탄소원자 6개, 수소 원자 8개 그리고 산소 원자 6개가 서로 결합하여 비타민 C로 존재하는 것이다.

 

 

형태의 차이는 있지만 한가지 공통점이 있다. 이것은 사람의 체내 세포활동과 대사활동만으로 생성할 수 없는 물질이다. 그러므로 외부의 음식으로 섭취해야 한다.

 

그리고 신체에서 미량을 차지하지만 이것이 없으면 생리현상이나 신진대사에 큰 지장을 유발할 수 있다.

 

인체에 작용 영역을 보자면 미네랄은 신체를 구성하는 일부 물질이지만 비타민은 신체 구성 요소에 포함되지 않으며 에너지원으로 분류되지도 않는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