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트륨 과다섭취 부작용

나트륨은 일반적인 음식으로 섭취하면 적정한 수준으로 우리 몸에서 유지가 된다. 그러나 사람은 맛을 위해 본능적으로 자극적인 식염을 찾게 되고 이것은 결국 과다한 나트륨 섭취로 이어지게 된다.

 

 

익히 알다시피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고혈을을 유발하게 된다. 더 나아가 혈관 질병도 일으키는 가장 큰 주범인데 대표적으로 뇌졸증과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다.

 

이 외에 신장병에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면역 체계에 영향을 미쳐 암세포 증식을 통제할 수 없게 되어 암을 유발하게 된다.

 

 

반면 나트륨이 부족해도 문제가 되는데 특히 격렬한 운동을 한 후 땀을 많이 배출하게 되면 몸속의 나트륨이 급격하게 빠지게 된다. 혹은 구토와 설사로 인해 체내의 음식물이 배출되면서 체내의 나트륨양이 일시적으로 급격하게 줄어들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근육 경련과 함께 현기증을 유발하게 된다.

 

더 심하면 의식을 잃고 혼수상태에 이르게 되는 경우도 있다. 만약 긴 시간동안 나트륨 결핍에 노출된다면 저혈압, 식욕 부진 더 나아가 구토를 유발할 수 있다.

 

그러나 나트륨 체내 감소를 걱정하기보다 자신이 먹는 음식의 간에 대해 좀더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현명하다. 그만큼 우리는 음식을 통해 과도하게 많은 나트륨을 섭취하고 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