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결핍 과잉 현상 대사과정 (칼슘 비율 골다공증)

마그네슘은 몸속의 대사 기능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면 마그네슘의 결핍 혹은 과잉 상태는 자주 일어나지 않는다.

 

 

  마그네슘 결핍 현상

(마그네슘 부족시 일어나는 증상)

 

■ 소장

일시적으로 마그네슘이 부족하다면 소장에서 음식물 대사를 통해 흡수율을 일시적으로 높여 부족분을 채운다.

 

■ 뼈

그 외에 뼈에 존재하는 마그네슘도 이온화 하여 일시적으로 농도를 맞춘다.

 

■ 결핍 주의 대상

▷ 알콜 (음주) : 특수한 경우로 알코올 중독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 마그네슘 배출량이 일반인보다 많아지게 된다.

▷ 이뇨제 복용 환자 : 이뇨촉진제를 복용하는 사람도 같은 현상을 보인다.

 

■ 결핍 유발 과정

칼슘과 인을 적정 수준보다 많이 섭취하게 되면 마그네슘 흡수를 방해하여 결핍 현상을 유발할 수 있다.

 

 결핍 증상

뼈, 치아 건강 이상

마그네슘 결핍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면 뼈 혹은 치아가 약해지며 골다공증, 골연화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근육 신경 이상

근육과 신경에도 영향을 미쳐 심장관련 질환, 부정맥, 국부적 저림 과 마비 증상을 일으킨다.

 

특히 근육 수축 운동의 이상이나 외부 자극에 과잉 반응을 일으키기도 한다. 더 나아가 신경 전달 문제로 인해 정신질환 혹은 우울증도 유발 할 수 있다.

 

 

   과잉 현상

(마그네슘 과다 섭취시 발현 증상)

 

반면 마그네슘을 적정량 이상으로 섭취하게 되면 소장에서 흡수 기능을 일시적으로 통제한다. 결국 잉여분은 설사 혹은 소변을 통해 배출된다.

 

■ 배설 문제

마그네슘은 특히 위산 중화제 혹은 배설 촉진제로 많이 사용된다. 이로 인해 신장 기능이 저하될 수도 있다. 배설 촉진제로 사용한다는 것은 설사를 유발하는 것이다. 마그네슘 과잉시 농도 조절을 위해 설사 증상으로 처음으로 나타나게 된다.

 

■ 근육 문제

과잉마그네슘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면 근육 기능 저하, 의식 장애, 심근육 장애도 일으키기도 하여 호흡 불규칙도 유발할 수 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