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비대증의 원인 요오드

 

 

요오드가 체내에서 지속적으로 결핍상태에 노출되면 감상선 호르몬 생성에 문제가 생긴다. 이때문에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갑상선이 붓게 되는 비대증이 발생한다.

 

 

이것을 갑상선종이라고도 부른다. 요오드가 부족하면 감상선 비대증뿐 아니라 정신발달 장애, 체력 저하, 탈모, 피부질환, 비만 등의 추가적인 건강문제를 유발한다.

 

태어날때부터 선천적으로 요오드가 부족한 경우도 있다. 이것을 크레틴병이라고 부르는데 발육 장애 혹은 정신발달 장애 등을 겪게 된다.

 

요오드가 풍부한 해산물을 많이 섭취하지 못하는 내륙지방에서도 간혹 집단적인 갑상선 비대증을 관찰할 수 있는데 오히려 요오드를 과잉 섭취하는 지방에서도 비대증을 관찰할 수 있다.

 

특히 요오드가 포함된 보충제를 과다 섭취하면 갑상선종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더 나아가 감상선기능항진증 (바센두병)을 유발하기도 한다.

 

 

감상선 호르몬이 과다하면 눈알이 정상인보다 많이 돌출되고 정신불안증, 손 떨림, 메스꺼움을 많이 느끼게 된다.

 

고이트러젠 (goitrogen)이라는 물질은 체내에 요오드가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는 물질로 양배추 고구마, 죽순, 대두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밖에 셀레늄도 부족하다면 갑상선 호르몬에 이상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