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 새균들의 키 플레이어 유산균 유해균 미결정균

 

 

앞서 살펴본 대로 소장의 건강은 우리의 몸과 마음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24시간 편의점보다 더 활발하게 우리의 장은 자나깨나 많은 일들을 하며 우리의 건강을 지키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장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많은 인자들이 있는데 특히 1000조개가 넘는 장내 세균들이 그 역할을 한다. 우리의 장 건강을 유지하는 가장 핵심적인 미생물들인 것이다.

 

 

장에 번식중인 균은 크게 선옥균, 미결정균, 악옥균으로 분류된다. 많은 사람들이 알다시피 이 중 장 건강을 위해서는 유익균의 수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며 나쁜균의 수를 적당히 줄이는 것이 핵심이다. 그렇다고 유해균을 완전히 죽여버려서도 안된다. 이와 더불어 미결정균도 있는데 이것은 장 환경에서 우세한 균에 편승하여 그쪽으로 변하는 균 종류이다.

 

일반적으로 장내 세균의 이상적인 비율을 보면 선옥균 : 악옥균 : 미결정균 = 3 :1 : 6 정도로 유지된다. 이것의 비율이 무너지게 되면 장내 환경이 불균형을 이루게 된다. 만약 선옥균이 왕성한 환경이면 소장의 6가지 기능이 원활하게 돌아가게 된다. 그러나 악옥균이 득세하면 소장의 역할을 상실하게 되며 장누수로 이어지게 된다.

 

공장으로 예를 들면 선옥균은 부지런하고 선한 작업자이며 이것이 많을수록 공장은 돈을 벌며 잘 돌아가게 된다. 악옥균은 게으르고 불만이 많은 작업자로 볼 수 있다. 이런 작업자가 많으면 공장은 제대로 돌아가지 못하며 제때 제품을 생산해내지 못하는 것이다.

 

악옥균이 증가하게 되면 장 환경이 급격하기 나빠지며 장내 세균 수에 문제가 생긴다. 이것이 장 누수로 이어지며 소장의 역할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런 과정을 거치며 1차 장 누수 현상을 겪게 된다.

 

 

 

 

소장은 부지런해서 인체의 많은 기관중 신진대사가 제일 활발하며 세포 교체 주기도 매우 빠르다. 심지어는 하루만에 소장내 세포가 탈락되고 새로 교체되기를 반복한다. 생명유지와 직결된 기관이기에 스스로가 재생 능력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선옥균의 활동이 활발하다면 소장의 점막 세포의 대사기능이 활발하여 장 운동이 원활하게 된다. 그러므로 선옥균이 많은 활동을 할 수 있게 좋은 장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다. 중요하다. 이것에는 나이, 인종, 지역에 상관없이 좋은 식습관과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유지한다면 어느정도 회복될 수 있다.

 

만약 영유아기에 잡균에 많이 노출되었던 사람이라면 회복에도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전반적으로 현대인들은 전쟁 이전의 세대보다 세균 환경에서 약 3/1 정도까지 세균수가 감소되었다는 연구가 있다. 이 세균들의 활동을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