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누수로 6가지 소장 기능 역할 상실 (과민성 대장증후군 극복 음식)

장 누수 현상은 주로 소장에서 일어난다. 그러므로 소장이 하는 중요한 6가지 역할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소화 분해 

(음식을 소화 분해하는 역할)

 

인간이 활동하기 위해서는 끈임없이 에너지를 만들어내야 한다. 에너지를 흡수하기 위해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이 소장이다. 소장은 음식을 분해, 소화, 흡수 운동을 끈임없이 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잘게 부숴진 음식들은 분자단위로 잘게 분해되면서 소장의 주름을 지나면서 몸속으로 영양분을 흡수한다.

 

만약 소장에 장 누수현상이 일어난다면 음식의 에너지를 잘 흡수할 수 없게 된다. (소화불량의 원인) 이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확률이 크다. 소장의 장누수는 소화불량을 비롯해 결국 영양의 불균형으로 이어지게 된다.

 

 

  2. 노폐물 제거

(독소 제거, 배출 역할)

 

식사를 통해 많은 음식들이 소화기관으로 넘어오지만 이것 중 필요 없는 성분들도 많다. 이것은 노폐물로 분류하고 필요 없는 물질로 분류하여 대변으로 배출된다.

 

이렇게 노폐물을 분류하는 것도 소장에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소장의 점막이 빈약하여 장 누수 현상이 일어난다면 이러한 분류 과정에서도 문제가 생긴다.

 

이에 따라 몸에 불필요한 노폐물을 흡수하게 되는 악순환이 시작된다. 장 누수로 인해 건강한 변을 만들 수 없으며 건강한 배변 활동도 불가능하게 된다. 결국 이것은 설사나 변비의 형태로 발현된다.

 

 

  3. 유해물질 방어

(유해물질의 체내 침투를 방어하는 역할)

 

소화기관은 입과 항문으로 이어지는 한 개의 긴 관이다. 바깥과 안을 연결하는 기관으로 외부의 유해균과 독소에 많이 노출된다.

 

자연스럽게 음식을 통해 병원균이 침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소화기관에서는 자연적으로 걸러지거나 사멸하게 된다.

 

이러한 유해균으로부터 방어하는 역할에 소장의 역할이 크다. 몸속에서 일종의 방어벽 역할을 하는 것이다. 만약 장 점막이 얇고 구멍이 생긴다면 그만큼 병원균 침투에 쉽게 노출 되어 잔병이 많이 걸리게 되는 것이다.

 

  4. 면역 시스템

( 체내 면역시스템의 약 70% 담당)

 

한 개의 큰 관으로 이어지는 소화기관 중 소장은 영양분 흡수를 담당한다. 흡수과정 중에서는 영양분의 분류가 가장 중요한데 여기에서 유해균의 식별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면역시스템은 우리 몸에 많은 기관에 포진해 있는데 특히 소장에서 70%정도를 담당하고 있다.

 

그러므로 소장의 장 누수가 일어나면 우리 몸 중 전반적인 면역 시스템이 무너지게 되는 것이다. 또한 유해균의 침투가 용이하여 면역시스템의 작동오류를 유발한다. 결국 알레르기나 질병을 유발하게 된다. 이것이 더욱 심하면 자가 면역 만성 질환으로 발현하게 된다.

 

 

  5. 호르몬 합성

(체내 비타민, 호르몬을 합성하는 역할)

 

소장은 음식물을 분해 흡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많은 영양분을 합성 생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양분을 생산하는 일종의 영양제 공장이라 불러도 무방할 것이다.

 

특히 비타민B와 비타민K가 소장에서 합성되어 생성되기도 한다. 그리고 소장에서는 소화에 필수 요소인 소화 호르몬의 합성과 분비가 이루어지며 음식물의 분해와 흡수를 원활하게 한다.

 

소장에서 생성되는 비타민과 영양분은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이 되어 컨디션을 좌우한다. 그러나 장 누수로 소장 건강이 불량하면 생활의 활력을 잃거나 활동에 지장을 미치게 된다.

 

더 나아가서 불만족스러운 생활 때문에 우울증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

 

 

  6. 우울증 개선

(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세로토닌, 도파민 생성 역할)

 

소장은 물리적으로 영양분을 흡수, 분해하는 역할을 하지만 그것만큼 중요한 역할이 또 있다. 그것은 우리의 정신을 건강하게 하는 세로토닌과 도파민 물질의 전구체를 생성해낸다.

 

장 내에는 많은 신경세포들이 포진해 있다. 이것은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을 통해 명령을 받아서 행동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기능을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신경 세포를 통해 소장에서 생성된 도파민과 세로토닌이 몸속으로 전달된다.

 

그러나 소장의 장 누수가 심하다면 이런 호르몬 생성이 원활하지 못하여 뇌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장에서 생성된 도파민과 세로토닌이 뇌까지 전달되지 못하며 우울감이 심해진다. 결국 일의 의욕과 생활의 활기를 잃기 쉽다.

 

의외로 좋은 소화 기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것이 높은 생활의 만족도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