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드러난 중국의 민낯 (텐센트,리원량,중국 우한폐렴 확진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중국 우한 폐렴)로 인해 중국 내부의 문제들이 하나씩 이슈화 되고 있다.

그 중 가장 큰 문제로 꼽는 것이 정보 공개의 투명성이다. 

 

 

중국 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이 발생할 때부터 중국 정부에서 발표하는 확진자, 사망자 수에 대해 많은 나라에서 의문을 제기했다. 또한 바이러스 전염 상황에 대해서도 처음부터 정확한 정보 공개가 이루어 지지 않았다.

 

 

 의사 리원량

 

최근 안과 의사 리원량의 죽음으로 중국의 정보 은폐에 대한 문제가 이슈화 되고 있다. 

 

 

리원량 의사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최초로 외부로 알린 인물이다. 환자의 병원균 검사 결과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사실을 파악하고 이를 SNS로 외부에 알린 사람이다. 이에 중국 정부는 괴담 유포자로 지목하여 훈계 조치를 하였다. 

 

결국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리원량의 주장이 옳았으며 중국의 정보 은폐 정황이 최초로 증명되는 사례가 되었다. 이에 중국 내부에서도 이 의사의 죽음에 애도를 표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더 나아가 중국 시스템의 투명성에 이의를 제기하는 시민들이 많아 지고 있다. 

 

 

중국 정부는 지금도 리원량과 관련한 네티즌들의 의견글을 검열 후 삭제 같은 조치를 취한다고 한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여론의 분위기를 고려해 국가감찰팀을 우한에 파견해 진상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텐센트 확진자 현황

 

 

리원량의 죽음과 더불어 최근 또한가지 이슈가 된 것이 있다. 바로 텐센트에서 발표하는 중국 우한 폐렴 현황이다. 

뉴스의 발원지는 대만 영자 신문지이다.

 

텐센트에서 관리하는 우한 폐렴 환자 현황의 데이타가 2개 셋으로로 관리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유는 텐센트의 현황판에 확진자 15만 4023명, 사망자 2만4589명, 의심 7만9808명으로 표기되었다 얼마 후 정부 발표치로 교체되었기 때문이다. 이 수치만 보면 사망자는 정부 발표치보다 90배가 높고 치사율도 10%를 넘게 된다. 

 

 

이런 수치 교체가 이제까지 약 세번정도 있었다고 한다. 리원량의 코로나 바이러스 보고를 은폐하려던 중국 정부 태도로 인해 텐센트 이슈를 대하는 외부에서는 의혹을 품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의학계 확진자 현황

 

세계적 의학저널 '란셋 (Lancet, impact factor 59.102)'에 홍콩대학 가브리엘 룽 교수팀이 우한 폐렴 현황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였다. 

연구팀에서는 감염 재생산 수를 2.68로 세팅 한 후 감염 규모를 계산해봤을 때 6.4일마다 두배씩 감염자 수가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이미 1월 25일에 우한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자수가 7만5000명을 넘어섰다고 보고 있다. 이를 근거로 계산해 본다면 2월 6일 현재 우한의 실제 감염자 수가 30만명 이상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때문에 중국 정부에서도 우한시와 근접도시를 완전 봉쇄한 것일 수 있다는 추측이다. 논문에서는 전세계적으로 올해 여름 전까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어려움이 지속될 것이라는 예측을 내놓고 있다.

 

 

 

 

이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중국의 정보 감시와 은폐가 얼마나 큰 문제를 야기했는지 모두가 경험하고 있다. 

 

현재까지 외부에서 (유럽, 홍콩, 미국) 논의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 발병 수치와 중국에서 발표되고 있는 수치가 계속 벌어지고 있다. 심지어 중국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하고 있는 폐렴 현황에 대해 믿을 수 없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

 

중국 정부에서 리원량의 최초 보고를 은폐하려 했던 것이 사실로 드러났다. 사람간 감염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중국의 처음 주장이 틀렸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말이 사실과 계속 틀리면 그 사람을 믿을 수 없을 것이다. 초연결 사회에 구태한 중국의 사실 은폐 행태가 과연 언제까지 효과를 볼 수 있을지 의문이다.

 

 

미국은 자국의 정보력을 통해 중국의 이런 내부 상황을 이미 알고 있었던 것인지 3월 말까지 자국 대형 항공사의 중국 운항을 금지하는 초강수를 두었다.

 

안타깝게도 현재 우리는 마스크 잘 쓰고 손을 잘 씻을 수 밖에 없다. 바라건대 우리나라에 바이러스가 들어온 이상 코로나 바이러스도 주말은 쉬고 주 52시간만 활동하길 바란다. 정부도 이제는 시기를 놓치기 전에 비상한 대책을 내놔야 하지 않을까. 

 

 

 

 

바이러스 논문 참고 자료

 

 

 

중국 우한 폐렴 예방 참고 자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