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우한 폐렴 미국 질병관리본부 대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

 

미국 질병관리본부 (CDC)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중국 우한 폐렴)에 대한 지침을 정리하여 게재했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정체와 개인 대처 방법에 대해 안내해 놨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질병관리본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정체

 

신종 코로나 바이러 (중국 우한 폐렴)는 (2019 – nCOV) 사스와(SARS) 메르스 (MERS)의 균주인 코로나 바이러스의 변종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종류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까지 포함하여 총 7종으로 나뉩니다. 우선 4개 군 Alpha, Beta, Gamma, Delta 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인간이 살아가는 동안 일반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는 감기같이 몇 번씩 감염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빈번하게 감염되는 코로나 바이러스는 아래의 균주 중 상위 4종 바이러스입니다. 하위 3종 MERS, SARS,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변종균으로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1960년대에 사람에게 감염되는 균주를 처음 발견하였으며 지속적으로 신종 균주가 출현하고 있습니다.

 

 

일반 코로나 바이러스

 

229E (alpha coronavirus)

NL63 (alpha coronavirus)

OC43 (beta coronavirus)

HKU1 (beta coronavirus)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

 

MERS -CoV (beta coronavirus,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SARS -CoV (beta coronavirus, Sever Acute Respiratory Syndrome)

2019 - nCoV (2019 Novel Coronavirus, 중국 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증상 

 

콧물, 두통, 기침, 목 통증, 열, 몸이 가라앉음. 일반 감기 증상과 비슷합니다.

전염률은 사스보다 강하지만 치사율은 4%로 사스 (10%), 메르스 (35%)보다 낮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경로

 

현재까지 알려지기로 박쥐, 고양이, 낙타 같은 동물에서부터 바이러스 전염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동물간의 전염으로 끝나기도 하지만 균주에 따라 지금과 같이 사람으로 전염되기도 합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처 방법 

(중국 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변종 균주로 현재까지 백신이 개발된 상황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일반 폐렴 증상과 비슷한 약물 치료로 증세를 완화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초기부터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질병본부에 통보해서 관리를 받아야 합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 미국 질병관리본부에서 아래의 사항을 강력히 권고하고 있습니다.

 

1. 손을 최소 20초이상 비누와 물을 충분히 사용하여 자주 씻는다. 물과 비누가 없다면 알코올 성분이 있는 손 세정제를 이용한다.

2. 더러운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지 않는다.

3. 감기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서 멀리 떨어진다.

 

4. 감기 증상이 있을 시 밖의 접촉을 금하고 집에 머무르며 상태를 체크한다.

5. 재채기가 나올 때 휴지로 막거나 콧물이 나올 때 닦는다. 오염된 휴지는 반드시 바로 버린다.

6. 자주 손이 닿는 물건은 자주 깨끗이 소독한다.

 

위생 관리 참고 자료

 

 

 

중국 당국은 최초 발병부터 현재까지도 정확한 상황을 WHO와 공유하지 않았습니다. 처음 발병 당시 사람간 전염이 안되는 바이러스라고 하였습니다. 초동 대응으로 사람간 전염이 가능한지 판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우한 시내 병원

 

그러나 폐렴 환자를 돌보던 의료진 15명까지 감염된 상황에서 사람 간의 전파가 이루어진다고 인정 하였습니다. 이런 상황을 늦게 파악했다면 초동대응에 이미 실패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독일의 한 의료 연구기관에서는 현재까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중국 우한 폐렴) 확산 속도를 봤을 때 3월 초까지 절정에 달하고 5월 초 정도에 진정 될 것이라는 예측을 내놓았습니다.

 

 

 

 

 

현재까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 개발이 안되어 있기 때문에 미국 질병관리본부에서도 딱 부러지는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환자의 기침으로 인한 타액과 콧물에 의해 전염되고 있습니다.

개인 건강을 위해서 반드시 사람이 많은 자리에서 마스크를 쓰고 사람들이 분비는 곳을 당분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자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