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아님 CI보험 암보험 장점 단점 비교 (실손 보장범위 문제점)

 

3편 CI 보험 장점 단점 비교

 

아래 글은 보험상품 광고 글이 아닙니다. 머리가 복잡할 정도로 보험상품이 난무합니다. 궁금해서 알아본 보험 상품 정보들이니 필요하신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CI 보험이란?

(CI보험 뜻, 정의)

 

 

CI 보험은 치명적 질병을 보장하는 보험이다. 한편으로 선진국형 보험으로 불리기도 한다.

CI 약자

CI : Critical Illness : 치명적 질병

CI에서 강조하듯 말그대로  치명적인 질병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보통 가입시 90일 이후 치명적 질병이 발생하면 사망보험금의 80%까지 미리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그러나 가입시 ‘치명적 질병’이란 범위에 대해 반드시 확인하고 가입해야 한다.

 

  '치명적' 단어 범위

(치명적 질병 정의, 보장 문제점)

 

 

CI 보험 가입 사례를 통해 치명적 질병 범위의 문제점을 살펴보자.

 

■ A씨의 CI보험상품

보장범위 : 치명적 질병

총 보험금 : 1억원

 

■ 사례

A씨는 갑작스럽게 뇌출혈 증세로 병원에서 진단을 받았다. A씨는 CI보험 가입 사실을 기억하고 보험금 선지금이 가능하다는 것을 예상했다. 많게는 1억의 80%인 8000만원을 선지급 받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보험금은 지급되지 않았다.

 

 이유

보험 조건에 뇌졸중의 경우 영구적으로 언어장애 혹은 마비가 발생해야 보장한다는 조건이 있었다. 초기 뇌졸중 진단에 대해 보험상품이 보장하지 않는 것이었다.

 

만약 일반적인 건강 보험에 가입했다면 초기 뇌졸중 진단으로도 계약된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었을 것이다.

 

■ CI 보험의 치명적 질병 범위

▷ 암 : 암은 1기 악성종양으로 진단이 되면 치명적 질병으로 간주된다. 그러므로 보통 CI 보험 선급금을 수령할 수 있다.

 심근경색, 뇌졸중 : 여려 보험사에서 초기 뇌졸중과 심근경색의 경우 CI보험 보장 범위에서 제외된다.

 

이와 같이 치명적 질병에 대한 보장 범위가 어디까지 인지에 따라 보험금 지급 가능여부가 결정된다.

 

 

  CI 보험 가입 장점

(CI 상품 가입 이유)

 

 

그럼에도 CI 보험을 가입하는 장점이 있을 것이다. 크게 두가지 특징을 꼽을 수 있다. 

 

■ 종신보험성

일반 종신보험은 사망 후 보험금을 지급받게 된다. 치료 중에는 보험 선급금을 받을 수 없이 온전히 자비로 치료비를 부담해야 한다.

 

그러나 CI보험은 보장범위에 부합하면 치료비를 선급으로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사망할 때까지 추가 보험료 납입 없이 사망보험금도 보장 받는다.

 

(단, 1억 상품에 치료비 8,000만원을 치료비로 선지급 받았으면 나머지 2,000만원이 사망보험금으로 지급된다.)

초기 치료비 부담에서 여유가 있으며 사망 후 유족들을 위한 자산 보장이 가능하다.

 

■ 건강보험 보장 (특약없이)

 

 

  암보험 VS CI 보험

(장점 단점 비교)

 

 

■ 공통점 (암보험, CI 보험)

일반 암보험 상품과 CI 보험의 공통점은 암과 관련한 질병을 집중적으로 보장한다. 그럼에도 CI보험이 일반 암보험보다 비싼 경우가 많다.

 

■ CI 보험 특징

▷ CI보험의 암보장 범위가 넓음 (암 포함 10개 이상의 치명적 질병 보장)

 국내 암 발생확률이 높아지기에 한번쯤 보험금 지급하게 되는 상황

 CI보험의 종신보험성 조건

 참고로 CI보험은 순수보장형 상품이 없다.

 

■ 암보험 상품 특징

암보험 종류는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 순수보장형

납입 형태 : 보장기간동안 매달 보험료 납입

환급 : 보장기간이 끝나면 환급 받을 수 없음

 

▷ 만기보장형

납입 형태 : 매달 보험료 납입 (일반 상품보다 비쌈)

환급 : 보장기간 만기 때 환급 받을 수 있음

 

 

  CI 보험 가입 팁

(CI 보험상품 추천 정보)

 

 

▷ 비싼 보험료 

암과 관련한 질병에 집중 보상받고 싶으며 매달 납부할 돈이 부담된다면 순수보장형 암보험 상품을 고려해볼 수 있다. (CI보험 상품이 비교적 비싸기 때문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의 경우)

 

▷ 선급금 고려

독신일 경우 종신보험보다 CI보험가입을 권한다. 치명적 질병으로 인해 선급금을 받을 수 있어 치료비 부담이 덜하기 때문이다. 일부 상품의 경우 중도 인출 혹은 환급도 가능하다.

 

▷ 납입비 면제

CI 보험은 일반 암보험에 비해 납입 면제측면에서 장점이 있다. 일반 암보험의 경우 암이 발병할때만 추가 보험료 납입이 면제된다. 그러나 CI 보험의 경우 넓은 보장범위에 포함된 어떠한 질병이 발병하더라도 추가 보험료 납입이 면제될 수 있다.

 

▷ 보험가입 상품이 없는 분에게

일반 암보험 혹은 CI 보험 상품 가입 전이고 실손보험도 가입하지 않았다면 실손보험 가입을 먼저 고려하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암보험과 CI 보험은 실손보험 가입 후 고려해도 좋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