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아님 치아 보험 가입 팁 (임플란트 면책기간 어린이 교정 조건)

4편 치아 보험 정보

 

오복 중의 하나가 건강한 치아다. 피부에 상처가 나면 회복이 되지만 치아는 손상되면 그 상태로 좋든 싫든 함께 해야 한다. (의료 기술이 아무리 발달했다지만 원래 자신의 치아만 한것이 없다.)

치아 치료는 다른 치료비보다 많이 나온다. 의료보험에서 벗어나는 치료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치아 치료에 특화된 보험상품이 많이 소개되고 있다. 실손보험과 마찬가지로 너무 많은 상품들이 쏟아지기에 선택하기 힘든 정도이다. 심지어 개별 상품의 조건들도 하나하나 확인해보기 힘들다. 

 

치아보험의 정체를 알아보기 위해 개인적으로 알아본 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다. 광고가 아니니 치아보험 가입을 고려 중인 분이라면 도움이 되었으면!

 

 

 

  치아 보험 현황

 

 

치아 보험은 생명보험사 혹은 손해보험사 일부에서 취급한다. 여타 보험사의 경우 치아 보험의 높은 보장금으로 손실을 회피하기 위해 쉽사리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치아 보험 상품을 운영중인 보험사들도 면책기간을 2년 가까이 설정하고 추가 담보를 설정해야 하는 까다로운 조건들이 많았다.

그러나 사업자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면책기간이 6개월까지 줄어들거나 가입 문턱이 다소 낮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치아보험 보장 범위

 

 

일반적으로 치아 치료를 위한 치료비를 한정을 두어 보장한다.

 

▷ 보철치료 : 보통 개당 100만 한도, 연간 3회 정도로 보장

→ 틀니

→ 임플란트

→ 브릿지

▷ 충전치료

▷ 크라운 치료 (손상 부위 금속으로 씌움)

 

 

  치아보험 장단점

 

■ 장점

선천적으로 치아가 부실한 가족력이 있다면 치아 손상으로 인한 비싼 치료비 부담을 덜 수 있다.

잦은 치과 치료를 받는 사람이라면 혜택이 좋다.

 

■ 단점

▷ 치아보험은 납입 보험료에 비해 효율적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특수하게 치아가 부실하지 않는 사람)

예시

보통 월 3만원 정도 5년간 납입 후 100만원의 임플란트 치료를 받았다면 생각보다 혜택이 크지 않다.

▷ 보헙가입이 얼마 안되 갑자기 치아 치료를 받게 된다면 혜택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유는 면책기간 설정 때문이다. 보통 보험 가입후 1-2년 후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면책기간을 설정해 놨다. 

▷ 보통 만기가 50 ~55세 정도 이므로 고령자는 가입이 어렵다.

 

 

주의사항

교정 혹은 미용 시술용 양악 수술의 경우 보장범위에서 제외된다.

 

  어린이 치아보험

 

 

▷ 보험료가 비싼 편이다. 보통 상해, 질병 사망담보를 포함하기 때문이다.

어린이만 (나이 제한) 가입 할 수 있다.

어린이 치과 치료가 잦으므로 치료 보장 범위가 제한적일 수 있다. (가입 전 약관 확인)

 

예시

▶ 충전,크라운 치료

충치 (치아우식증), 잇몸질환 (치주질환)가 원인이어야 보험금을 수령 할 수 있다는 조건이 붙는다. 

 보철 치료 (브릿지, 임플란트 등)

치아우식증, 치주질환 혹은 외상으로 영구치를 발치해야 하는 경우에만 보장한다는 조건이 있을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치아에 대한 불안감 혹은 가족력으로 치아가 부실하다면 치아보험 상품 하나 정도는 고려해보면 좋다. 

단, 치아보험 가입전 위의 내용을 고려해 약관, 조건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