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신공항 백지화 관련주 (주가 종목 주식 삼보산업 영화금속 덕신하우징)

 

정부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가 김해 신공안 확장안을 사실상 백지화 했다. 이로 인해 신공항 부지 후보인 밀양과 가덕도와 관련된 기업들의 주가가 다이나믹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정권이 바뀔때마다 손바닥 뒤집 듯 정책이 바뀌는 것을 보면 실소를 금치 못한다. 그러나 오히려 전국 주식 단타꾼들에게는 또다른 테마주를 얻어낸 중요한 날로 기억될 것이다. 

 

마치 30여년전 새만금 사업이 입방구로만 공사가 진행 중이며 관련 주식 테마주들이 움직이는 것과 같은 상황이 재연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김해 신공항 사업

 

 

▷ 현재 김해 공항의 포화상태와 물동량을 고려해 부산.대구 지역의 신공항 건설안이 지속적으로 논의되었다. 

▷ 후보지로 밀양 (대구 아래) 과 가덕도 (부산 강서구 천성동)가 거론되었다.

▷ 정치권에서는 선거철마다 신공항 관련안을 이용해 공약으로 사용할 정도로 꽃놀이패가 되었다.

▷ 가장 최근 결정은 프랑스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 (ADPi) 자문단의 조언을 참고해 김해공항을 증설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 2020.11.17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가 사실상 김해신공항 확장안을 백지화 하였다. 

 

 

  신공항 관련주 

 

 

▷ 신공항 관련주로 분류되는 종목은 대부분 회사가 신공항 후보지 근처에 위치해 있는것이 특징이다.

▷ 혹은 자회사가 지역사회에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기도 하다. 

 

■ 가덕도 후보지

▷ 동방선기 : 조선사에 배관제조 납품, 본사 창원 위치

영화금속 :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 본사 창원 위치

 

■ 밀양 후보지

▷ 세우글로벌 : 플라스틱 생산업체, 밀양에 영남지사 토지 보유

▷ 서한 : 중견 건설업체, 대구 기반 건설업

▷ 농우바이오 : 종자 육종, 육성 사업, 밀양 주변 토지 소유

▷ OQP : 자동차 내장재 생산 납품, 본사 밀양 위치

 

■ 기타 (정책 추진 결정권자 관련)

▷ 한국 선재

우수 AMS

 

 

  그밖에

 

굳이 이시점에 김해 신공항 확장안을 백지화 한 이유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가지고 있다.

▷ 확충안이 아닌 신축안을 고려한다면 10조원 규모 (확장안보다 5조 정도 추가 소요 예상) 사업이 된다.

 

 

 

현재까지 국내 거점 공항은 15개 정도이며 그 중 인천, 김포공항 몇군데를 제외하고 10여곳 이상 적자상태이다.

▷ 지방 공항 적자는 물론 국민 세금으로 메우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추가 신공항을 신축하겠다 하면 적자를 메우기 위한 세부담이 가중 될 것으로 예상한다.

▷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편이 경제적이라고 볼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 김해 공항도 물동량이 다양해 미주,유럽 취항 노선을 시급하게 확충해야 하는 상황이다.

수지가 맞게 김해 공항을 확장해 물동량을 우선 늘린 후 김포에서 인천공항으로 넘어가듯이 신규 공항을 마련하는 것이 타당하게 보고 있다.

이 시점은 재정상태, 물동량을 고려해 최소 10년 이상 준비하는 것일 고려하고 있다. 

▷ 공교롭게 2021년 보궐선거에 부산시장 자리가 나왔다.

가덕도 신공항 이야기가 많이 들리는 이유도 정치와 무관할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