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네랄 칼륨 섭취의 효과

 

금속과 미네랄 요소인 칼륨을 섭취하면 신경혹은 근육 자극에 효과가 있다. 칼륨의 역할에 대해 좀더 알아보도록 하자.

 

 

칼륨은 미네랄 요소 중 4번째로 우리 몸에 많이 포함된 요소이다. 칼슘, 인, 요오드 다음으로 많은데 보통 체중의 약 2%정도를 차지하며 약 70kg의 몸무게면 140g이 칼륨이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칼륨의 가장 큰 특징은 98%에 달하는 양이 세포내에 존재하고 나머지 2%가 세포의 밖에서 부유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온 형태로 체내를 돌아다니거나 단백질 혹은 인산과 결합한 물질로 존재한다.

 

가장 큰 역할로 근육과 신경에 정보를 전달하는 물질로 사용되는데 나트륨과 함께 없어서는 안될 존재이다. 또한 체액의 농도 조절을 위해 삼투압 현상에도 관여한다. 그밖에  DNA합성과 단백질 합성에도 관여하며 체액의 산성 농도 조절 및 효소 활정을 촉진하는 역할도 한다.

 

 

 

나트륨과 상호 작용을 일으키는데 필요에 따라 흡수와 배출을 통제하는 역할도 한다. 나트륨의 농도가 높으면 고혈압을 유발하는데 이때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여 혈압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칼륨과 나트륨은 세포의 안팎을 왕래하며 체액의 농도를 항상 정상적으로 유지하도록 상호작용을 한다.

 

일상생활에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면 특별한 결핍 현상은 나타나지 않는다. 나트륨으로 인한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 칼륨을 조금 더 섭취하면 좋을 것이다.

 

그러나 어떤 미네랄이건 과다 섭취는 부작용을 일으키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