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결핍 증상

 

 

완전정맥영양 (TPN)을 실시하는 환자에게서 특히 미네랄 결핍 증상이 나타난다. 이 환자들 중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인슐린을 투여해본 결과 별로 효과가 없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것은 크롬 결핍으로 인해 인슐린 역할이 활발하지 않다는 것을 파악하게 되었다. 당뇨병 뿐아닌라 지질 혹은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요소로도 역할을 한다.

 

핍이 지속되면 정상인보다 동맥겨오하, 심장질환, 고지혈증, 콜레스테롤혈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그 외에 말초신경 장애, 각막질환등이 유발된다.

 

정상적인 식생활을 한다면 결핍증상은 많이 나타나지 않는다. 특정 환경에 노출되거나 미숙아 혹은 임신으로 인해 일시적 결핍이 일어날 수 있다.

 

식품으로 섭취하는 크롬은 보통 3가 크롬으로 독성이 낮고 자연 섭취시 과잉 증상에 대해 우려할 필요는 없다. 만약 보충제로 섭취한다면 적정 복용량을 넘어서게 되었을 때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 경우 몸에서 과다한 크롬을 배출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구토, 설사를 유발하며 더 심한 경우 빈혈, 중추신경 장애도 일으킬 수 있다.

 

공업용 6가 크롬 성분에 과다하게 노출 된 경우 충혈, 천식, 피부염 더 나아가 비점막 부종등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