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질환을 유발하는 수은

 

 

수은 (Hg)은 상온에서 액상 형태로 존재하는 금속 물질이다. 주변에서 체온계나 온도계에 주로 사용되는 물질이다. 수은도 독성이 강하여 인체에 필요 없는 물질로 분류된다.

 

 

수은의 경우 크게 두가지로 분류하는데 유기수은 물질과 무기수은 물질로 나눌 수 있다. 유기수은의 경우 수은과 탄소가 결합한 형태이다.

 

독성이 매우 강하며 체내에 흡입되면 배출이 힘든 물질이기에 조심해야 한다. 유기수은 중 메탈 수은은 독성이 가장 강한 물질로 알려져 있다.

 

미나마타병으로 알려진 병은 바로 메틸수은 중독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이다. 이 병은 1950년대 미나마타 지역에서 발병하였는데 공장에서 배출한 오수가 원인이었다.

 

 

이 오수에는 다량의 메틸수은이 함유되어 있었으며 오수가 흘러들어간 강의 어패류들 체내에 지속적으로 축적되었다. 이것을 식자재로 섭취한 주변 지역 사람들에게서 손발이 저리며 마비를 일으키는 증상이 지속적으로 보고되기 시작하였다.

 

무기수은은 탄소와 결합하지 않은 물질이다. 무기수은은 독성이 없지만 장기간 노출되면 신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체내에 흡수되어도 대사로 인해 자연 배출이 가능하다.

 

예전에는 수은의 소독효과 때문에 ‘아카징키’라는 머큐롬액의 원료로 사용해왔다. 그러나 최근 의약품 기술이 발달하여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