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네랄 워터 종류와 분류 기준 (네추럴 경수 연수 차이)

 

널리고 널린게 물인데 예전에는 물을 돈내고 사먹는 행위를 이해하지 못했다. 그러나 인간 수명이 길어지면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기능성을 더한 물이 시중에 많이 판매되고 있고 그 중에 관심 받고 있는 것이 미네랄 워터이다.

 

가장 생활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 생수이다. 이외에 약수, 광천수, 이온수 그리고 경수와 연수까지 물의 종류는 다양하다. 이때문에 국내 기능성 정수기 시장도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이렇게 국내를 국한해도 정말 많은 미네랄 워터(물) 상품이 있다. 전세계적으로 미네랄 워터 시장을 본다면 그 종류와 상품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 미네랄 워터 시초

미네랄 워터의 시초는 위스키를 희석해서 즐기기 위해 처음 사용하였다고 전해진다.

 

■ 미네랄 워터 시장 

선진국에서는 1980년대 초부터 서서히 미네랄 워터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마침 수돗물에 대한 불안감으로 물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게 되었다. 이때문에 상업용 미네랄 워터 시장이 서구에서 부터 급격하게 발달하기 시작했다. 

 

 

 

  미네랄 워터 분류

 

미네랄 워터도 수원가 가공 과정에 따라 여러 분류로 나뉜다. 미네랄 워터 기능 측면을 배제하고 가장 일반적으로 구분되는 큰 카테고리별로 살펴보도록 하자.

 

 내추럴워터

수원으로부터 길은 물을 정수한 물이다. 자연 침전, 여과, 살균 (가열) 과정을 통해 맑은 물을 만든 것이다. 이 과정에서 화학적 처리를 전혀 하지 않는다.

 

 내추럴 미네랄 워터

내추럴워터가 땅속에 침습하여 지하에서 이동과 체류 과정 중에 지층의 무기물들이 용해되는 과정을 거친 물이다. 자연적으로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 탄산 효과가 있는 물도 여기에 포함된다.

 

■ 미네랄워터

내추럴 미네랄워터를 바탕으로 물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특정 효소 혹은 미네랄을 용해한 물이다. 필요하다면 다른 수원의 내추럴 미네랄워터도 함께 채수하여 혼합시키기도 한다.

 

 보틀워터 (음료)

앞서 살펴본 물 이외의 것으로 음료수로 분류되어 시판되는 물이다.

 

이외에 기능성 미네랄 워터의 종류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더 자세히 알 수 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