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콩이 발모에 효과가 있는가

 

 

블랙푸드라하여 검은색 식재료가 발모와 탈모에 효과가 있다는 정보가 많다. 실제로 탈모 환자 중 검은 콩을 많이 먹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또한 블랙푸드를 섭취하면 흰머리가 검은 머리로 변한다는 정보도 있다. 그러나 검은 콩을 아무리 많이 먹어도 흰머리가 검게 돌아오기는 힘들다. 검은색 머리는 멜라닌과 관련 있기 때문이다.

 

블랙푸드로 분류되는 식자재는 안토시아닌 (anthocyanin)을 많이 함유하고 있지만 검은 모발을 생성하기 위한 멜라닌 성분을 만드는 티로신 (tyrosine)이 없다.

 

머리가 백발로 변하는 요인을 살펴보면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내는 세포가 노화되거나, 티로시나제라는 효소의 결핍으로 티로신이 멜라닌으로 변하는 과정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아미노산으로 분류할 수 있는 티로신 물질 자체가 부족한 것일 수 있다.

 

검은콩이 없던 머리를 다시 나게 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의학적으로 접근하자면 호르몬 통제 효과로 발모가 가능하다는 이야기이다. 검은콩에는 여성호르몬 성분과 유사한 이소플라본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것이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억제하며 이로 이해 남성에서 주로 나타나는 탈모를 예방한다는 것이다. 콩이 몸에 좋은 식재료 건강한 몸을 만들어 탈모를 예방하는데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흰머리가 검게 변하고 없던 머리가 다시 나는 현상을 만들기에는 많이 부족한 방법일 것이다.

 

방법

 

잡곡을 이용한 식사로 발모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4%), 수수 (4%), 현미 (92%)로 밥을 지어 먹으면 도움이 된다.

이 곡류에는 모발을 형성하기 위한 필수 단백질과 코엔자임 (보조효소)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조와 수수의 경우 항 DHT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머리카락을 형성하기 위한 풍부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아연 구리, 마그네슘, 칼륨이 있으며 노화방지 미네랄로 알려진 셀레늄도 함유하고 있다. 잡곡밥으로 식생활을 한다면 발모를 위한 좋은 방법 중에 하나가 될 수 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