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를 이용한 탈모 치료에 대한 전망

 

 

 

 

줄기세포를 이용한 이미용 제품이 넘쳐나고 있다. 특히 여성 미용을 위한 재생크림, 수분크림 등이 대표적이다. 이에 더 나아가 탈모치료를 위한 기술로도 홍보되고 있다. 그러나 시중에 줄기세포를 이용한 탈모 제품의 경우 줄기세포의 펩타이드나 성장인자를 포함한 줄기세포 활성화제를 사용한 것이다.

 

 

이것은 줄기세포의 기술을 이용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줄기세포 성분이 포함된 것일 뿐이다.

 

세포 재생 과정을 제품 홍보를 위해 많이 사용하는데 마치 소비자들에게 명약을 소개하는 것과 같은 착각을 일으키게 한다. 그러나 전세계적으로 줄기세포의 안전성과 효과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검증된 적이 없다. 미국 FDA에서도 아직까지 줄기세포에 관련된 제품에 대해서 공식적으로 허가하지 않고 있다.

 

시중의 줄기세포 관련 제품의 경우 배양액을 첨가하거나 이미 변이된 세포 성분을 첨가하여 과대포장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것을 보관하고 유통하는 과정에서 주변환경 조건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사항들을 제대로 치키며 유통하는 업체들은 거의 전무하다.

 

줄기세포 기술은 아직 열리지 않은 신기술로 앞으로 가능성을 보고 연구가 더 진행되어야 할 분야다. 탈모는 근본적으로 유전성 그리고 자연 노화 과정을 함께 해결해야 하는 질환이다.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법은 현재로서는 탈모를 해결할 수 있는 근본책은 아니다.

 

 

 

 

탈모는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 DHT로부터 시작하는 유전성 탈모와 텔로미어로 인한 자연노화로 인한 탈모가 있다. 만약 이외에 탈모 예를 들면 두피의 국부적인 손상이나 염증의 후유증으로 탈모가 있을 경우 줄기세포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다.

 

PRP시술이 대표적인데 혈소판이 풍부한 혈장을 원심분리를 통해 혈액으로부터 추출한다. 이것에 줄기세포를 첨가하면 모근 강화에 효과가 있어 발모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이 역시도 아직 검증된 시술이 아니기에 적극 권하지는 않는다.

 

줄기세포 치료는 아직 불확실하고 검증되지 않은 분야이다. 추후에 치료방법이 정착되고 안정성이 검증된다면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