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녹시딜 효능과 탈모 쉐딩 관계 (원형 M자 치료 사용법 커틀랜드)

 

시중에 많은 약품 중에 실제 탈모에 도움이 되지 않는 성분을 함유한 두피 영양제가 많다. 허위 과장광고를 이용하여 실제 효능 있는 약품보다 더 많이 상업적 이익을 누리는 제품들이 많아지고 있다.

 

심지어 탈모에 효과가 있는 미녹시딜 보다 효과 없는 제품들의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다.

 

 

  미녹시딜

(탈모치료제, 탈모약))

 

미녹시딜은 탈모제로 피나스테라이드, 두타스테라이드와 함께 가장 많이 알려진 탈모 치료제이다. 물론 FDA 승인도 받은 제제다.

 

■ 미녹시딜 효능 (효과)

 

 발모 효과

여러 연구 결과 탈모 환자 중 약 50%미만의 환자들로부터 미녹시딜이 실제 탈모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탈모 속도 저하

발모가 되지 않더라도 남성 탈모 환자들 중 탈모 진행 속도나 느려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40세 이하의 젊은 탈모 환자들에게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녹시딜 사용법

(복용방법)

 

미녹시딜은 팅크쳐, 스프레이, 복용형 캡슐 혹은 알약 형태로 가공되어 판매된다. 그 형태는 가공기술이 발달할 수록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 미녹시딜 사용 기간

미녹시딜의 경우 처음 효과는 약 6-8주 정도부터 볼 수 있으며 16주 정도가 되어야 최고의 효과를 볼 수 있다.

 

■ 미녹시딜 사용법 (복용법)

▷ 정제 (캡슐, 알약)

성인기준 : 1일 1회 5mg 투여 후 용량을 50mg 까지 늘림. 용량 증감은 3일 간격 권장

 

외용제 (바르는약, 팅크쳐)

성인 기준 : 1일 2회 환부에 바르기. 최소 3-4개월 정도 사용 권장

 

■ 미녹시딜 효과 극대화

미녹시딜은 단독으로 사용할 때 보다 좀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트레티노인 (Tretinoin)

첫번째 방법은 5%의 미녹시딜 그리고 0.01%의 트레티노인 제제 (연고) 병용하여 투여하는 것이다. 이 방법을 통해 17%정도의 탈모 치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막 자라나는 머리털의 발모 빈도가 잦은 것도 확인 할 수 있었다.

 

 천연 재료 치료제

두번째는 자소엽, 어성초, 녹차엽 알코올 추출 콤플렉스(트리플엔자임)와 함께 투여하는 경우이다. 미녹시딜만 투여할 경우 가려움증이 유발되기도 한다.

 

이 증상을 70%정도 완화하고 탈모 치료의 시너지가 약 30% 이상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미녹시딜로 인한 모낭 소양증 혹은 모낭염을 약 70%정도 감소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탈모 쉐딩 현상

 

쉐딩 현상이란 탈모 치료제로 인해 일시적으로 탈모량이 많아지는 것을 말한다. 미녹시딜의 경우 초기 사용시기 약 10%정도로부터 쉐딩 현상을 관찰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것을 쉐딩 현상으로 보는 것 보다 새로운 모발이 자라기 위한 사이클로 볼 수 있다. 호전현상으로 봐도 괜찮다. 퇴행기의 모발이 자연스럽게 빠져 신생 모발이 자리잡기 위한 과정으로 보는 것이 맞을 것이다.

 

 

  미녹시딜 부작용

 

위에서 소개된 두가지 병용법은 미녹시딜의 부작용을 약 70%정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녹시딜은 일부 부작용이 있기는 하지만 남녀 불문하고 탈모환자에게서 가장 효과적인 치료제로 사랑받고 있다.

 

이외에 카파시딜이란 약품도 효과가 좋은데 미녹시딜 부작용을 감소시킨다. 또한 덱스판테놀의 효과로 발모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부작용 증상

심혈관계 이상

모발 벼낵

수포성 발진

 두통

 

 

  미녹시딜 작용 과정

 

■ 미녹시딜 칼륨채널 효과

미녹시딜 약품은 모낭속에서 미녹시딜설페이트로 대사를 통해 변한다. 이것은 칼륨채널을 개방시켜 세포속의 칼슘 농도를 낮추게 된다.

 

모낭 배양 실험에서 칼슘농도가 높으면 모낭이 성장하는데 방해가 되는 표피성장 인자 (epidermal growth factor)의 작용이 활발해진다. 미녹시딜의 대사 물질은 칼슘을 배출하게 되어 모낭 성장 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미녹시딜 세포 작용

PGHS (prostaglandin endoperoxide synthase) 성분은 모낭의 생성과 소멸과정 모두에서 발견할 수 있다. 모낭 생성 사이클의 활성화가 미녹시딜로 인해 촉진되는 것이다.

 

미녹시딜은 혈관내피의 성장을 촉진하고 그 수용체 생성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로 인해 모낭에 공급되는 혈액의 양이 풍부해지는 혈관 생성에 도움이 된다.

 

  미녹시딜 제품

국내에 많이 알려진 제품들은 다음과 같다.

 

커클랜드 미녹시딜 (외용제)

동성 미녹시딜정 (정제)

▷ 현대 미녹시딜정 (정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