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 권고 사항 (대한의사협회)

3월로 접어 들면서 3차 감염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고 있습니다. 국내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4000명을 넘는 시점에서 자발적으로 활동을 자제하는 것을 강력하게 제안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조금씩 불편을 감수하고 아래의 제안사항을 지켜나간다면 충분히 감염 확산세를 진정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행동 수칙은 크게 집에서의 행동과 외출시의 행동으로 나뉩니다.

 

 집에서 머물기

1. 2주간 되도록 집에서 머물도록 한다. 실내에서 적절한 운동과 환기를 하도록 한다.

2. 감기 유사 증상을 보이더라도 3-4일 경과를 지켜보며 휴식을 취한다.

3. 최소 2주간 모임, 외출 등을 최소화 한다.

 

4.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 2주치 약을 미리 준비한다. 건강한 사람이라도 상비약을 구비한다.

    (필수 생활용품 화장지, 기저귀 등을 미리 준비한다)

5. 2일 이상 심한 발열, 호흡 곤란, 근육통 증상을 보인다면 가까운 선별진료소를 방문한다.

6. 수건은 각자 한개씩 사용한다.

7. 음식은 되도록 각자 먹을 만큼 미리 덜어 먹는다.

 

 

 밖에서 멀리하기

1. 코로나 바이러스는 비말 감염이 가장 큰 요인이다. 그러므로 외출 시 사람간 2m 안전거리를 유지한다. 

2. 재택 근무가 가능한 업장은 활성화 한다. 출퇴근 유연제를 실시하여 대중교통 사용 시간을 분산시킨다.

3. 발열 혹은 감기 증상을 느낀다면 바로 퇴근 한다. 

4. 회의를 진행한다면 서로 마주보지 말고 지그재그로 앉아서 거리를 두도록한다. 

5. 집회, 종교행사 등 다수가 모이는 행사를 피한다.

 

6. 에스컬레이터 혹은 문 손잡이를 최대한 만지지 않는다. 불가피한 상황이라면 옷소매를 이용하여 만진다.

7. 다수가 모여있는 작업장은 자주 환기 한다. 

8. 식당에서 식사를 할때 서로 한방향으로 앉아 밥을 먹거나 지그재그로 앉는다. (반찬은 개인 접시에 덜어 먹는다)

9. 오염된 손을 통한 감염이 가장 큰 요인중 하나이다. 그러므로 최대한 얼굴을 만지지 않도록 한다. 

10. 집에 돌아오는대로 바로 손부터 먼저 씻도록 한다. 

 

 

 의사협회 권고 사항

 

정부에서 이제까지 의사협회권고 사항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지 않았습니다. 이정도로 피해가 심해질 것을 예상 못했기에 국민 모두들 불안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번 의협 권고사항은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3차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3월 첫째주 일주일 제안

 

대설 경보로 인해 이동 통제가 되었다는 상황을 가정하고 되도록 집에 머물러 주길 권고드립니다.

 

1. 개인 위생관리 (손씻기, 마스크 쓰기)를 더욱 철저히 지켜주기 바랍니다.

2. 외출은 최소화 하고 불필요한 접촉도 줄여주시기 바랍니다.

3. 자녀들 개학이 연기된 현재 큰 눈이 온것 처럼 되도록 집에 머물러 주시기 바랍니다.

4. 기업에서는 되도록 재택근무를 유도하며 휴가를 이용해 직원들이 집에 머물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5. 정부 및 지자체의 직원들 중 코로나 바이러스 방역에 큰 관련이 없는 경우 2부제 근무를 제안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안전거리 2m)를 적극 제안합니다.

 

코로나 (중국 우한 폐렴) 예방 참고 자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