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 시스테인 시스틴 영양제 효능 부작용 ( 검버섯 기미 없애는 법 주근깨 제거 글루타치온)

시스테인은 유황 성분을 함유한 아미노산 종류 중 한가지다. 노화방지 효과가 있어 피부미용과 건강관리 보충제 (크림)으로도 많이 각광받고 있다. 시스테인을 이야기 할 때 시스틴 성분도 함께 나오는 경우가 많다. 두 성분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시스테인 시스틴 차이점

시스테인 : 황 (기호 : S)를 포함한 아미노산 성분

시스틴 : 시스테인 2개 전자공유 결합한 안정된 성분 (이황화결합, S-S 결합)

 

신진대사 과정에서 필요 시 한가지 형태로 전환되기도 한다.

 

 

 

  시스틴 효능

 

▷ 대사과정에서 황산을 생성하는데 이것은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시스틴과 또다른 아미노산 메티오닌은 체내 구리중독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윌슨병 예방 : 체내 구리과잉으로 발병)

▷ 흡연과 과음으로 생긴 유리기를 해소한다.

 

▷ 외부 금속 중독 요인으로 부터 보호한다.

메티오닌과 세린이 체내 충분하면 시스틴 결핍문제는 없다.

위의 효능은 시스테인 성분에서도 거의 동일한 효과가 난다.

 

  엘시스테인 (L cysteine)

(L시스테인 효능, 역할)

 

엘시스테인은 체내에서 비타민과 아미노산 성분이 충분하면 스스로 합성 및 생산해 낼 수 있는 물질이다. 

시스틴 합성에서도 언급한 대로 대부분 비슷한 물질이 필요하다.

 

■ 시스테인 합성 성분

 메티오닌

 세린

▷ 비타민 B6, B12 포함 비타민 B 계열 성분

 

보통 육고기와 유제품 등을 골고루 섭취하며 대사가 원활하면 문제없이 생산해 낼 수 있다. 식사를 자주 거르거나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대사에 불균형이 발생하면 엘시스테인 결합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를 더 보충하기 위해 엘시스테인 영양 보조제가 많이 시판되고 있다.

 

엘시스테인 효능은 대부분 글루타치온 성분에서 비롯된다. 글루타치온은 대표적 항산화 물질로 노화예방 (피부 건강 포함), 기타 면역체계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 엘시스테인 효능

체내 산화억제로 인한 노화예방 효과가 있다. 

글루타치온 성분 촉진으로 피부 노화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것은 검버섯, 기미 없애는 미용 제제로도 사용된다. 아직까지 의학계에서도 확실한 결론보다 많은 연구를 진행 중이다. 

 

기관지 기능과 폐 건강에 효과적이다. 글루타치온 성분으로 기관지 염증에 효과적일 수 있다. 기관지 거담과 점액제거로 폐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 글로타티온 성분으로 뇌 세포 항산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알츠하이머 혹은 파킨슨 병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 여성, 남성 생식 기능을 향상시킨다.

 

▷ 인슐린 저항성을 완화시켜 혈당을 조절하는 효과가 어느정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러나 아진 많은 연구가 진행중이다.

심장질환을 예방한다. 글루타티온의 항산화 효과가 심혈관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면역시스템 강화 효과가 있다. 글로타치온 성분으로 염증 완화 효과가 건강한 면역체계 유지에 도움이 된다.

 

 

  엘시스테인 함유 음식

(엘시스테인 풍부한 식품, 식자재)

 

 

▷ 유제품 : 우유, 요거트, 치즈

고기 : 닭고기, 칠면조

 계란

 해바라기씨

 콩류

 

  엘시스테인 부작용

 

일시적 메스꺼움

심하면 구토, 설사 증상

혈액응고에 문제 일으킬 수 있음

개인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증상 발현

 

 

  N-아세틸시스테인

(NAC, N-acetylcysteine)

 

 

N-아세틸시스테인은 L-시스테인 (엘시스테인)에서 한번 변이된 성분이다. NAC는 엘시스테인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알려져있지만 국내에서 허용되는 성분이 아닌것으로 알려져있다. NAC는 미국에서 보충제로 사용되지만 국내에서는 엘시스테인 성분이 이를 대신한다. 

 

엘시스테인은 풍부한 영양분 섭취를 통해 체내에서 조합이 가능하다. 그러나 NAC는 외부 보충제를 통해서 섭취 가능하다.

 

두 성분 모두 글루타치온 물질의 촉진에 영향을 미친다. 글루타치온 성분만 가공된 단독제제도 판매되지만 가격이 비싸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