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커피 쉽게 만드는 방법 (영양분, 셀프 버터 커피 만들기)

 

버터 커피의 주요 구성 재료는 다음과 같다.

 

추출 커피

무염 버터

혹은 MCT 오일 (Medium-chain triglycerides, 중쇄 트리글리 세라이드)

 

Dave Asprey가 처음 소개한 에너지 드링크로 방탄커피가 있는데 이것을 비슷하게 구현한 커피가 버터커피이다. 버터커피는 방탄커피 만드는 것 보다 재료의 접근성에서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그만큼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질 수 있게 된 것이다. 

 

  방탄커피 버터커피 차이

 

 

방탄커피에 사용되는 주 재료는 다음과 같다 .

특정 원두를 이용한 추출 커피

MCT 함량이 높은 액상 오일

풀을 먹고 자란 소에서 추출한 무염 버터

 

버터커피의 주 재료를 살펴보자.

일반 원두에서 추출한 커피

MCT 오일을 대신 무염버터 혹은 코코넛 오일 사용 가능

 

Dave가 소개한 방탄커피 원류를 따라가기 위해서는 재료 선택의 제한과 접근성에 많은 문제가 있다. 그러나 꼭 소개된 방탄커피처럼 정제된 고가의 재료를 사용하지 않아도 충분히 방탄커피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이 버터커피의 장점이다. 

 

 

  버터커피 만드는 법

(방탄커피 대용 버터 커피 제조법)

 

 

버터커피는 방탄커피와 마찬가지로 지방량이 비교적 높고 탄수화물이 거의 없기에 저탄고지 식단에서 가장 많이 사랑받는 음료이다. 아침에 음식 섬취 대신 버터커피 한잔으로도 에너지를 보충 할 수 있다. 

 

버터커피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자.

 

1. 일반 원두에서 커피를 1컵 추출한다. (약 235 ~ 350ml)

2 . 코코넛 오일 1~2 티스분 추가한다.

3. 무염 버터 1~2티스분 추가한다. (버터가 싫으면 기 Ghee 첨가 하기, 유당이 낮은 버터)

4. 라떼 같이 거품이 보일때까지 블렌더로 30초 정도 섞는다.

 

방탄커피를 번거롭게 만들지 않고 시중에 가공된 제품으로도 섭취할 수 있다. 

키토랩 방탄커피, 닥터키토 방탄커피 , 닥터린 안고파 방탄커피 많이 소개되고 있다. 

 

 

  버터커피 영양분

 

버터커피 1컵 기준 (230ml)에 무염 버터, 코코넛 오일 2스푼을 첨가한 음료의 영양분을 살펴보자.

 

칼로리 : 450

탄수화물 : 0g

총지방 : 50g

단백질 : 0g

식이섬유 : 9g

나트륨 : 9~10% (하루 권장섭취량 기준, RDI / Reference Daily Intake)

비타민 A : 20% (RDI)

 

  버터커피 효능

 

 

■ 장점

▷ 식욕,허기 해소

다량의 지방을 빠르게 흡수할 수 있어 배고픔을 덜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지방이 흡수되면서 포함감을 느끼기에 약간의 식욕을 억제할 수 있다. 몇가지 실험에서도 버터 커피를 마신 경우와 그렇지 않은 실험군에서 칼로리 섭취 차이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칼로리를 덜 섭취하면서 다이어터, 체중 감량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드라마틱한 효과는 볼 수 없으며 칼로리를 적게 섭취하는 효과가 시간이 지나면 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에너지 보충

빠르게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무염버터보다 MCT오일이 에너지 보충에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영양성분

비타민 A 

버터는 비타민 A를 보충한다. 버터커피 섭취로 비타민 A는 체내에서 피부미용, 면역강화, 눈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대표적 지용성 비타민을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다. 

 

기타 영양소

버터에는 비타민 A 외에 미량의 좋은 영양분이 포함되어 있다. 비타민 K,E 및 B. 그리고 소량의 칼슘 성분도 포함되어 있다. 이 영양분의 주요 공급원으로 고려하기에는 부족하지만 버터커피는 영양분 섭취의 좋은 방법 중 한가지일 수 있다. 

 

주의 사항

 

 콜레스테롤 

커피에 포함된 지방의 85%정도가 포화지방으로 섭취하게 된다. 포화지방은 심장질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저 질환이 있는경우 피하는 것이 좋다. 평소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우 방탄, 버터커피를 피하는 것이 좋다. 

 

 

  다른 사람들이 본 이야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