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증 유발 생활 습관

몸속의 냉기가 많아지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결국 오염된 혈액을 유발하게 된다.현대인의 생활 습관 중에도 냉증을 유발하는 행동들이 많다.

 

부족한 운동 습관

전기를 발견한 이후로 인류는 많은 편의를 만끽하게 되었다.특히 교통수단의 발달로 자연적인 신체 활동이 줄어들게 되었다.그 외에 가전도구들의 발달로 집안 일들을 하는데 급격하게 노동력이 줄어들게 되었다.일반적으로 40%정도의 체온 유지는 근육 운동을 통해 이루어진다.몸의 움직임이 없어지면 몸속 구석구석에 뻗어 있는 모세혈관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여 체온이 낮아지게 된다.그리고 이것은 결국 혈액 순환 장애로 이어진다.

 

 

과식

적당량의 음식보다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이를 분해하기 위해 많은 양의 혈액이 위로 집중되게 된다.이로 인해 다른 손,발 그 밖에 장기에서 순환해야 할 혈액공급이 부족하여 냉증을 유발하게 된다.특히 서양식 고단백 고열량 음식을 분해하기 위해 혈액이 집중되는 것도 냉증 촉진에 한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과다한 수분 섭취

일반적으로 권장하는 일일 물 섭취량은 2L 정도이다.특히 운동 혹은 목욕으로 인해 땀을 보충하기 위해 수분 섭취를 권장하기도 한다.그러나 수분을 원활하게 배출하기 힘든 사람이 물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몸속에서 수독현상을 유발하게 된다.과다한 수분으로 인해 몸에 냉기가 돌고 혈액순환도 나빠지게 될 수도 있다.

 

 

염분 기피 현상

과다한 염분을 섭취하면 고혈압과 기타 뇌 혈관 질환을 유발한다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그렇지만 적당량의 염분은 오히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일본의 추운 지방에서는 겨울에 염분을섭취하여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많은 현대인들이 소금을 의식적으로 기피하고 있지만 적당량의 염분은 체온을 높여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냉증을 유발하는 찬 음식

한방에서는 식재료에도 양음의 특성을 가지는 음식 재료들이 있다.대표적으로 양의 기운을 북돋는 것이 소금이다.커피, 탄산음료수 등은 대표적으로 냉증을 유발하는 음의 음식들이다.

 

 

샤워

대표적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목욕이다.그러나 현대인들이 바쁜 생활을 하다 보면 여유있게 목욕을 즐길 수 없을 것이다.목욕은 온몸의 혈액순환을 도울 뿐 아니라 체온을 높여주기 위한 원활한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좋은 방법이다.

 

에어컨 사용

냉증 현상은 원래 겨울에 많이 나타난다.그러나 에어컨으로 인해 여름 냉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차가운 환경은 결국 혈액순환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며 땀을 내는 것을 방해하여 노폐물 배설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로 인한 냉증

우리의 몸은 자율신경계를 통해 통제된다.자율신경계는 크게 교감과 부교감 신경으로 나뉠 수 있다.보통 혈관의 안정을 취하기 위해 부교감신경이 작용하는데 이는 혈관의 이완과 확장을 도와 혈류를 원활하게 한다.그러나 교감신경이 작용하면긴장상태를 보이며 혈관이 수축된다. 스트레스로 인해 교감 신경이 지속적으로 작용한다면 혈관의 수축으로 이어지고 결국 혈액순환에 문제가 발생한다.이는 결국 몸의 체온을 떨어뜨리고 냉증을 유발하게 된다.그러므로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것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될 것이다.

 

혈류가 좋으면 왜 건강해지는가/이시하라 유미 (의학박사)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