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습관이 만들어지는 과정

새로운 습관이 만들어지는 과정

 

습관은 각각의 뇌에 신경회로가 얽혀져 굳어버린 정보 패턴으로 볼 수 있다.운동을 예로 들면 처음에는 모두가 서툴게 운동을 시작하게 된다.그러나 코치의 가르침과 몸으로 행동하며 습득하는 행위들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다 보면 이것이 하나의 패턴 회로로 만들어진다.이것은 새로운 신경회로로 만들어져 머릿속에 기억으로 굳어지게 된다. 어느 순간만 넘어가면 자신도 모르게 쉽게 운동행위가 나오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마치 코치의 훈련방법과 몸으로 터득하여 얻은 기억의 덩어리로 남게 되는 것이다.익숙해 진 것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다 보면 이 행위는 장기기억으로 넘어가게 되고 훌륭한 운동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이다.이렇듯 새로운 습관은 지속적인 반복 훈련을 통해 장기기억으로 넘어가는 순간 효력을 발휘하게 된다.

 

 

그렇다면 이러한 새로운 습관으로 인해 옛날의 안좋은 습관이 소멸되는 것일까?

안 좋은 습관이 없어지는 과정이라기 보다는 좋은 새로운 습관이 그 자리를 대체하게 되는 것이다.좋은 습관을 고착시키려면 나쁜 습관이 자리잡고 있는 것을 완전히 밀어낼 때 까지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방법밖에 없다.

 

만약 이 반복 행위가 장기기억으로 넘어가기 전에 멈춘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어진다.나쁜 습관을 정복 할 수 있는 방법은 더 좋은 습관을 만드는 훈련밖에 없는 것이다.

 

작심삼일씨 습관을 바꾸다 /나카이다카요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