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을 높이는 습관

면역력을 높이는 습관

 

우리 몸의 대사과정이나 호르몬의 작용원리를 보았을 때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대부분은 건강한 장을 유지하는지 유무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장이 건강해 진다면 장내의 유익균이 활발하게활동할 것이다. 장의 유익균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날것의 채소 혹은 조리된 곡류나 콩류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더 나아가 색깔이 있는 과일이나 채소도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큰 역할을 하므로적절히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면역의 70%가 장 건강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나머지 30%정도는 정신 건강과 관련 있다고 볼 수 있다.

 

stevepb 

 

다시 말하면 편안한 마음 가짐에서 부터 우리 몸의 면역력이 활성화 되는 것이다.즐겁게 웃는 생활습관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신경계에서 부교감신경이 활성화 되면 림프구의 증가로 면역이 자연스럽게 높아지게 된다.이것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었을 때 교감신경의 활성화로 반대로 부교감신경이 위축되므로 자신의 상황에 맞게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고 너무 늘어진 생활을 하면 오히려 생활 리듬에 악영향을 미치므로규칙적인 생활이 중요하며 약간의 긴장감을 유지하는 것이 오히려 쉬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마지막으로 권장하는 것은 자연을 가까이 하는 것이다.적당한 세균,곰팡이에 대한 노출은 자연면역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 잦은 항생제 복용이나깨끗하고 청결하게지나치게 살균된 환경은 면역력을 높이는데 방해가 될 수 있다.

 

사진 stevepb 

 

장내 유익균을 살리면 면역력이 5배 높아진다.

후지타고이치로 /도쿄 의.치과대학 명예교수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