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 비트 구이 요리 효능 (고혈압 콜레스테롤 비트주스)

 

철분 성분이 풍부한 야채 중에 비트만큼 좋은 식재료도 없을 것이다. 비트의 풍부한 철분은 혈액생성에 큰 역할을 하며 왕성한 혈행에도 도움을 준다. 빈혈이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좋은 야채이다.

 

 

 

  비트 영양분

 

■ 베타카로틴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혈관 염증을 예방할 수 있다. 대부분의 만성 질환이 혈관 염증에서 비롯되는데 이런 점에서 비트는 자연에서 나는 면역 보충제로 볼 수 있다.

 

■ 비타민 & 미네랄

철분 성분 이외에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칼륨, 마그네슘, 엽산, 비타민 A,비타민 C, 베타카로틴 그리고 베타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중에 베타인 성분은 LDL 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배출해주는 역할을 한다.

 

■ 베타인

비트의 베타인 성분 함유량은 다른 야채에 비해 100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다. 혈관을 막는 주범 중에 하나인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감소시켜 혈관질환 특히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비트 효능

 

미국심장협회의 공식 저널에서 비트 효능에 대해 발표한 자료가 있다. 고혈압을 앓고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250ml의 비트 주스를 매일 섭취하게 하여 혈압 변화를 관찰한 실험이 있었다. 그 결과 실험대상 고혈압 환자의 혈압이 약 10mmHg 정도 감소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비트주스를 마시면 다음날 까지도 혈압안정에 효과가 이어진다는 것도 확인 되었다. 심혈관 질환, 뇌졸중 등은 고혈압에서부터 비롯된다. 비트는 특히 뿌리에 질산염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이 체내에 흡수되면 혈관을 확장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다.

 

이 때문에 혈관이 확장되어 혈압이 낮아지게 되는 것이다. 만성 고혈압 증상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비트주스를 즐겨 복용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그러나 비트의 섬유조직이 다른 야채보다 강하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이라면 착즙액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한다. 그리고 비트를 열에 익혀서 먹어도 좋을 것이다.

 

비트는 한방에서 불의 기운이 풍부한 식재료로 분류된다. 대표적으로 심장과 소화기관 중 소장을 튼튼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트 구이

 

■ 재료

비트, 소금, 올리브유, 후추, 오렌지, 식초, 호두

 

 

■ 비트구이 만드는 방법

 

1. 생 비트 덩어리에 올리브유를 바른다.

2. 오븐에 약 40분 정도 160도 열에 굽는다. 구워낸 비트의 껍질을 벗겨낸다.

3. 비트를 얇게 썬다. 얇은 비트 위에 올리브유,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4. 루꼴라를 보울에 담고 소금, 후추, 올리브유, 식초 (매실즙) 등을 넣고 버무린다.

5. 오렌지 즙 혹은 레몬즙을 무친 루꼴라에 살짝 뿌린다.

6. 간이 된 비트위에 조미된 루꼴라를 얹는다. 견과류도 조금 얹어서 함께 먹어도 좋다.

 

오븐에 구운 비트의 껍질은 신문지를 이용해 문지르면 손쉽게 벗겨낼 수 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