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우린 영양제 효능 부작용 (권장량 에너지 드링크 몬스터 레드불 음료 )

타우린은 (Taurine) 단백질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물질은 아니다.  조건부 필수 아미노산으로 분류된다. 특징으로 체내 대사과정에서 합성 가능한 물질이다. 몸안에서 자연 생산되는 아미노술폰산 (amino sulfonic acid) 물질로도  불린다.

 

중추신경, 근육 세포 특히 심장기관에 풍부한 성분이다.

 

타우린의 기원을 Taurus (라틴어 황소)에서 파생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황소 생식기에 풍부하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타우린과 taurus는 전혀 무관하다.

 

 

  타우린 효능

(역할, 기능)

 

 

▷ 심장 운동과 기능 향상

각막, 망막 건강 유지 (시력감퇴 예방)

▷ 일시적 불안증 예방

지방 대사에 영향을 미침 (소화를 원활하게 함)

▷ 지용성 비타민 성분 흡수 증진

▷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 두뇌 보호

세포내 전해질 균형 유지

세포내 칼슘 등 미네랄 성분 유지 조절

▷ 중추신경계 기능 유지

▷ 혈당 수치 감소로 당뇨 개선 영향

▷ 생활 활력소 증진 (피로감소, ,근육손상 감소)

 

  타우린 풍부한 음식

(타우린 함유 음식)

 

 육류 : 소고기, 돼지고기 등

 해산물 특히 어류

 우유, 계란

 비타민 B6 섭취로 타우린 합성 유도 가능

 

 

  타우린 부작용

(독성, 과잉복용 시 문제점)

 

■ 독성

따로  보고된 독성은 없다. 

 

■ 부작용

다만 간혹 운동선수들의 돌연사가 발생하는데 타우린 과다 복용이 원인일 수 있다는 의심 사례가 보고된다. 사인이 타우린과 직접적인 관계는 없을 수 있다.

 

에너지드링크의 카페인과 기타 첨가물 과잉 복용으로 돌연사 할 가능성이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가 있다. 이 때문에 실제 특정 국가에서는 특정 제품을 일시 판매 중지한 사례도 있다. 

 

  타우린 영양제

(건강보조제 복용 방법)

 

제품 예시 사진

 

■ 일일 권장 섭취량

 

▷ 일반인

보통 하루 500 ~ 2000mg 까지 복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안전을 위해 하루 최대치 2000mg 이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타우린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분말형 혹은 농축 보충제로 복용하는 경우도 있다. 이때도 권장량을 준수해서 복용하는 것이 좋다.

 

 운동 선수 (특수한 상황)

운동선수와 같이 특수한 경우라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 후 하루 섭취 상한선보다 조금 높게 섭취할 수도 있다. 

 

 영양제

일반적으로 500mg의 알약으로 많이 소개된다. 500mg 제품의 경우 식전 30분에 한알씩 총 3회에 걸쳐 복용하면 좋다. 

음료와 함께 복용시 단백질 성분이 없는 것을 선택한다.

 

 

  주의 사항

 

 

체내 합성

타우린 성분은 식물성 단백질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체내 합성이 가능한 물질이므로 비타민 B6를 충분히 섭취하면 몸이 알아서 잘 생산해낸다.

 

■ 음주 (술, 알코올)

음주를 즐기는 경우 (알콜 과다섭취) 타우린이 체내에서 제대로 기능을 못하게 된다. 

 

■ 당뇨

당뇨환자의 경우 타우린을 적정량보다 좀 더 섭취해도 좋다. 전문의 상담을 통해 복용하는 것을 권한다.

시스틴과 함께 복용하면 인슐린 소모량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에너지 드링크

(타우린과 에너지 드링크 관계)

 

 

에너지 드링크제에는 타우린을 포함해 피로회복을 위한 첨가물들이 혼합되어 있다. 

 

■ 대표 성분

타우린

카페인

비타민 B 계열

 

▷ 레드불 에너지 드링크

레드불 에너지 드링크는 기본에 충실한 제품으로 보여진다. 대표적 성분인 카페인, 타우린, 비타민 B 성분이 주를 이루고 있다.

 

현재 에너지 드링크 시장에서 점유율 1위인 제품으로 범용성에 초첨을 둔 제품으로 여겨진다. 제품에 함유된 타우린과 카페인의 경우 하루 섭취량에 문제되지 않는 정도이므로 1캔 정도 섭취해도 무방하다.

 

 

▷ 몬스터 에너지 드링크제

레드불 제품에 비해 눈에 더 뛰는 첨가물이 있다. 카르니틴 혹은 식물성 뿌리 추출물들이 있다. 제품 라인업이 워낙 다양해서 그에 맞는 첨가물을 일일이 열거하기는 힘들다. 

 

다만 몬스터 음료의 경우 익스트림 운동 컨셉에 맞는 제품이다. 레드불이 범용 제품이라면 몬스터 제품은 특정 소비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만큼 에너지 드링크에 함유된 타우린, 카페인양에 차이가 있다. 일일 권장 섭취량을 넘지 않으므로 가볍게 섭취해도 좋다. 

 

■ 레드불 몬스터 공통점

▷ 타우린, 카페인 성분으로 에너지 보충과 각성 효과에 초점을 두었다.

비타민 B계열이 포함된 제품으로 타우린의 체내 합성을 유도하는 기능에도 신경쓴 제품이다.

 

■ 레드불 몬스터 단점

▷ 설탕으로 인한 혈당이 높아질 수 있다. 개인 체질 (혈당조절능력) 칼로리 과잉이 올 수 있다.

▷ 제품의 향을 위해 화학 첨가물이 다양하게 혼합되어 있다.

 

에너지 드링크 성분과 영향에 대해서는 다음기회에 추가적으로 포스팅 예정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