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커피 부작용 3가지 (버터 오일 다이어트 칼로리)

저탄고지 식단의 대표 음료로 방탄커피를 꼽을 수 있다. 방탄커피는 많이 알려진대로 일반 커피에 버터 혹은 오일을 첨가해 에너지를 보충하는 음료다.

 

방탄커피를 좀더 맛있게 즐기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제조해 만들어 먹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그러나 케토시스를 위한 방탄커피도 몇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방탄커피 만드는 법

일반 커피 : 450ml

버터 : 2 티스푼 (28g) / 무염 유기농 제품 추천

MCT 오일 : 1-2 티스푼 (30ml 이하)

 

  방탄커피 부작용

(방탄커피 문제점, 칼로리)

 

 

■ 포화지방 과다

▶ 의학계에서 대부분 포화지방 성분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류하고 있다.

방탄커피의 버터는 포화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기회가 되므로 많이 마시면 혈관질환 등을 유발 할 수 있다.

특히 콜레스테롤과 혈압관련 질환이 있을 경우 방탄커피 섭취를 피해야 한다.

 

■ 콜레스테롤 증가

▶ 방탄커피의 버터는 콜레스테롤 중 특히 LDL (저밀도,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

실제 연구에서 버터와 코코넛 오일 섭취 대조군을 비교했을 때 버터 섭취 실험군의 LDL 수치가 더 높아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저탄고지 식단을 보충하기 위해 방탄커피를 많이 마신다. 그러나 콜레스테롤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방탄커피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다. 

 

■ 영양분 결핍

▶ 방탄커피는 보통 아침에 섭취하도록 권장한다. 방탄커피가 아침을 대신하면서 하루 에너지 섭취의 1/3 줄이게 된다.

 방탄커피의 버터와 오일로 최소의 에너지원을 섭취하더라도 일반적 식사를 대체하기는 불가능하다.

방탄커피 영양소

→ CLA : 공액리놀레산 (버터)

 비타민 A, K2 (버터)

→ MCT 오일 (중쇄 트리글리세리드)는 정제된 원료로 영양분이 거의 없다.

 

  방탄커피 권장 대상

 

▶ 콜레스테롤 수치에 이상 없는 사람의 경우 식이요법 효과를 위해 섭취해도 좋다.

→ 방탄커피는 짧은 순간 지방 섭취로 에너지를 보충 할 수 있는 대체제이다. 그만큼 혈관에 이상이 있는 사람의 경우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다. 심지어 발전된 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 단기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경우 섭취해도 좋다.

방탄커피가 지방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건강한 사람이라도 장기간 섭취하면 혈관질환 혹은 혈액 수치에 이상이 올 수 있다. 그러므로 단기간 식이요법을 보충할 수단으로 섭취를 권장한다. 

 

▶ 자신의 체질을 잘 파악하고 절제 가능한 사람에게 권장한다.

→ 방탄커피를 마시다 자신도 모르는 혈관 질환을 얻게되는 경우도 있다. 식이요법이건 특정 식단을 시작하기전에 반드시 자신의 숨은 위험인자 (알레르기 포함)를 잘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