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고지 식단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 구성 비율 (다이어트 영양소)

 

 

저탄고지 식이요법에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구성의 비율이 궁금할 것이다. 권장 비율이 있긴 하지만 개인 체질에 따라 다르게 구성해야 한다.

 

 

 

■ 건강한 사람

당뇨가 없고 건강한 사람이라면 탄수화물에 대해 크게 걱정할 필요 없이 100g 정도의 탄수화물 혹은 밥을 섭취해도 된다. 신선한 야채도 함께 곁들이는 것이 좋다.

 

이때에도 최대한 가공식품을 배제하고 곡물의 경우 덜 정제된 식재료를 사용하도록 한다.

 

■ 환자 (만성 소화기 질환, 당뇨)

만약 소화기관 질병이나 내장질환이 있는 사람 특히 당뇨 증후가 있는 사람이라면 탄수화물 섭취에 대해 더 엄격해질 필요가 있다.

 

 

■ 의학계 권장 사항

미국의 의학계 저탄고지 식이요법을 연구한 의학박사의 탄수화물  권장 섭취량을 알아보자.하루 온종일 섭취하는 칼로리의 약 5%정도만 탄수화물로 섭취한다. 나머지를 단백질과 지방으로 채우는 것이 좋다고 한다.

 

탄수화물 섭취는 가짜 음식을 섭취하는 효과를 내므로 진짜 음식인 단백질과 지방을 나머지 95% 비율로 유지하도록 한다. 탄수화물을 줄이면 오히려 하루 섭취 칼로리가 1200kcal 정도로 줄어들게 되는 효과가 있다.

 

단백질을 35%, 지방 60% 정도의 비율이 좋을 수 있지만 개인 차이가 있기에 스스로 적정 비율을 음식으로 테스트 해봐야 한다.

 

탄수화물 섭취가 제한되면 자연스럽게 칼로리가 줄어들며 체내의 지방을 연소하는 지방에너지 연소 과정으로 전환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당뇨병, 지방간, 내장비만, 과체중 비만이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 참고 자료

저탄고지 추천 금지 음식 식단 (다이어트)

저탄고지 식단 애매한 음식들 (커피 두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