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넛 워터 효능 부작용 (수분 영양분 보충 편의점 말리 팁코 노브랜드)

코코넛 워터가 건강, 미용을 위한 음료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건강에 좋은 만큼 맛이 없다는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는 음료로도 인식되고 있다. 

 

코코넛워터의 장점은 일반 물에 비해 풍부한 미네랄, 영양분들이 포함되어 있다. 식물성 음료로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보다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코코넛은 야자수에서 자라나는 과일과에 속하는 식물이다. 코코넛 워터는 덜 숙성된 녹색 코코넛에서 주로 추출할 수 있다. 코코넛이 익어갈수록 코코넛 과육이 풍부해지며 수분 성분이 줄어들게 된다. 

 

코코넛 워터관련 상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가공과정에서 그만큼 화학첨가제도 많이 첨가되는데 여기서는 자연 코코넛 워터의 효능과 영양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코코넛 워터 효능

 

■ 풍부한 영양분 보충

▷ 코코넛 워터는 약 94%의 물과 약간의 지방을 함유하고 있다.

코코넛 워터는 숙성된 코코넛 (12개월)이 아닌 덜 익은 코코넛으로부터 (6-7개월) 주로 추출된다.

코코넛 영양분 (1컵 240ml 기준)

칼로리 : 45

→ 탄수화물 : 9g

→ 섬유질 : 3g

→ 단백질 : 2g

→ 비타민 C : 10% (하루 섭취 권장량, RDI)

→ 망간 : 17% (RDI)

→ 칼륨 : 17% (RDI)

→ 나트륨 : 11% (RDI)

→ 칼슘 : 6% (RDI)

코코넛 밀크와 워터 차이

코코넛 밀크는 코코넛 과육을 갈아 만든 음료로 50%의 물과 더 많은 지방을 함유하고 있다.

 

항산화 

▷ 유리기 (Free Radicals, 프리 라디칼)는 신대사 중에 형성되는 불안정 성분이다. 이 물질은 스트레스나 외부 통증으로인해 체내에서 증가하게 된다.

▷ 스트레스로 유리기가 증가하면 질병으로 발전 할 수 있다.

몇몇 동물 실험을 통해 코코넛 워터가 유리기를 제거하는 항상화 효능이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 이밖에 혈압, 인슐린 수치 안정화를 돕는 효능도 어느정도 확인 할 수 있었다.

▷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항산화 효과 실험은 없었지만 체내에서도 어느정도 유효하다고 보고 있다.

 

■ 신장 결석 예방

옥살레이트, 칼슘 및 기타 화합물이 체내에서 결합하여 신장 결석으로 발전한다.

▷ 기본적으로 신장 결석에는 충분한 수분 공급이 중요하다.

▷ 동물 실험을 통해 소변의 옥살산염으로 인한 유리기 형성을 억제하는 효능을 확인했다.

▷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은 더 수행해야 할 것이다.

 

■ 당뇨 개선

▷ 여러 동물 실험을 통해 코코넛 워터의 혈당 수치 안정화 효과를 확인 할 수 있었다.

▷ 장기적으로 헤모글로빈 A1c 수치 안정으로 혈당 조절에 영향을 미친다.

 인슐린 감수성, 제 2형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 공급원이다.

▷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진행 중이지만 다음과 같은 코코넛 워터 섭취를 시도해 볼 수 있다.

권장량

개인체질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1컵 정도 코코넛 워터 (240ml기준) 섭취를 권장한다.

■ 심장 건강 개선

▷ 코코넛 워터는 심장 질환 발병률을 낮출 수 있다.

▷ 동물 실험을 통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 감소에 영향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실험용 쥐 실험에서는   수치 개선 효과가 있었다. (40여일 섭취 후)

▷ 스타틴 약물 치료에서 보이는 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리드 수치 저감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그러나 약물만큼 효능이 있으려면 성인 기준 하루 3L 섭취해야 하므로 약물 치료를 대신 할 수는 없다.

 

■ 혈압 개선

고혈압 화낮 대상으로 실험 결과 수축기 혈압 수치 개선효과가 있었다.

▷ 코코넛 워터는 칼륨이 풍부하다. 이 칼륨은 고혈압 환자는 물론 정상인의 혈압 수치도 낮추는 영향을 미친다.

동물 실험에서 혈전 형성을 억제하는 효능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운동 후 수분 보충

운동 후 손실된 전해질을 효과적으로 보충할 수 있다.

전해질 (칼륨, 마그네슘, 나트륨, 칼슘)은 체액 전반에 걸쳐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일부 실험을 통해 스포츠 음료만큼 코코넛 워터의 수분 보충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부 실험 대상에서는 배탈과 장 팽만감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었다.

 

■ 풍미있는 수분 공급원

▷ 일부는 코코넛 워터의 맛에 대해 혹평하기도 한다. 그러나 코코넛 워터의 특유한 고소한 맛, 달콤한 맛은 음식을 할때 첨가해도 좋은 식재료가 될 수 있다.

▷ 푸딩, 스무디, 드레싱에 수분을 보충하고 싶을 때 물보다 코코넛 워터를 많이 사용하는 것도 풍미 때문이다.

▷ 코코넛 워터를 직접 추출하려면 냉장보관 후 2-3주 이내에 섭취하도록 한다.

 

  코코넛 워터 부작용

 

▷ 시중에 판매되는 가공된 코코넛 워터를 섭취할 경우 화학 첨가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과한 당분이 추가되면 임산부, 당뇨병 환자에게 문제가 될 수 있다. 

▷ 가급적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한다.

▷ 건강에 좋다고 하루에 다량 섭취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 개인 차가 있겠지만 하루 1컵 정도 (240ml) 섭취하는 것은 좋을 수 있다. 

 

  코코넛 워터 제품

 

▷ 해외에서는 시중에 다양한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 최근 국내에서도 찾는 사람들이 많아 다양한 코코넛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 편의점 코코넛 워터

→ 팁코 코코넛 워터

→ 지코 코코넛 워터

→ 코스트코 코코넛 워터

→ 노브랜드 코코넛 워터

→ 말리 코코넛 워터

국내 제품들을 고를 때 화학 첨가제가 많이 안들어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추후 기회가 되면 코코넛 워터 제품에 대해 리뷰 후 정보를 공유해보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