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 효과와 효능 의학적 18가지 장점

 

 

생강의 성분과 효과

 

생강 특유의 알싸한 맛은 진저롤 (gingerol) 그리고 쇼가올 (shogaol) 성분 때문이다. 생강에 열을 가하면 진저롤이 쇼가올로 변하게 된다. 진저롤은 혈류를 왕성하게 하며 구역질 완화에 도움이 된다.

 

 

이와 더불어 살균에도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익히 알려져 있다. 진저롤과 더불어 쇼가올은 항산화작용이 있는 것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육류나 어류를 이용한 요리에 생강을 첨가하면 식자재의 지질이 요리 과정중 산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생강을 섭취하게 되면 항산화작용으로 인해 노화가 늦춰지는 효과도 있다.

 

 

 

 

생강 특유의 냄새는 정유 때문에 발생한다. 정유는 생강 껍질 바로 아래 관들이 있는데 이곳에서 정유가 있다. 정유는 진기베롤 (zingiberol), 진기베렌 (zingiberene) 시트랄 (Citral), 커큐민 (Curcumine), 피넨 (Pinene), 보루네올 (borneol) 이외의 400종이 넘는 화학성분이 어우러져 있다.

 

이 정유에 대한 연구도 지금까지 다양하게 이어져 오고 있다. 이제까지 의학계에서 연구를 통해 밝혀진 생강의 효능은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다.

 

생물학적 생강 화학 성분

생강과

 

생강과

생강과 수꽃술을 아홉개 달며 그 중 꽃가루를 생성해내는 것은 한 개고 그밖에 술은 꽃의 잎사귀로 바뀌는 짝꽃이다. 일반적으로 파초와 홍초과가 생강목에 속한다. 수꽃술의 꽃가루를 통해 번식이 되는데 벌레로..

yomiyo.tistory.com

 

 

 

1. 체온 상승 효과

대표적으로 진저롤 성분이 혈류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체온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것은 수족냉증을 비롯해 몸이 차가운 사람들에게 긍정적 효과를 낸다.

 

 

2. 면역력 강화

혈행이 활발하여 몸의 온도가 높아지면서 전체적으로 몸의 면역력이 높아진다. 특히 백혈구의 수가 증가되어 체온 상승과 더불어 면역력 강화에 큰 역할을 한다.

 

면역력을 위한 플로라 건강법

면역력을 높이는 습관

 

 

3. 거담 촉진

혈행이 활발한 것은 혈관이 확장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인체내의 혈관을 확장시켜 체내 조직내의 샘이나 기타 관들의 발한을 촉진시킨다. 이에 노폐물을 포함한 가래를 배출 시키는 거담 촉진 효과가 있다.

 

 

4. 잔기침 완화

잔기침은 뇌의 중추 신경과 관련이 있으며 이에 자극을 주어 기침을 완화시킨다.

 

 

 

5. 해열 작용

해열진통제로 가장 잘 알려진 아스피린의 약효에 80% 정도의 효과를 내는 천연 해열제로 볼 수있다.

 

 

 

 

6. 진통 소염작용

실제 류머티즘 혹은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환자에게 하루 10-30g 정도 분말형태의 생강을 섭취시키는 실험이 있었다. 자신이 앓고 있는 만성통증이 어느정도 완화된 효과를 볼 수 있었다.

 

화학적으로 제조된 해열 소염제의 경우 위장의 환경을 악화시켜 위염을 일으키는 부작용도 있다. 이때문에 위장약도 함께 처방 받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생강은 위벽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기에 천연 진통제로 장점이 많다.

 

 

 

7. 혈전 완화 (혈액응고 방지)

생강은 혈소판의 점도를 통제하여 혈액의 응고를 방지하며 혈류를 왕성하게 한다.

평소에 생강을 잘 섭취하면 혈전으로 인한 만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뇌경색, 심근경색 예방에 좋으며 고혈압을 완화시키는데도 큰 역할을 한다.

 

 

 

8. 강심작용

생강은 혈관 확장을 촉진시켜 혈류를 좋게 한다. 이런 왕성한 혈류를 감당하기 위해 심근을 자극하며 심근의 수축력을 강화시킨다. 심근이 건강하여 비정상적인 맥박이나 혈압을 정상으로 회복 시킬 수도 있다.

 

 

 

9. 위장의 소화흡수 능력 증가

생강은 위벽을 건강하게 한다. 이유는 혈행이 왕성하면 위장의 내벽도 튼튼해 지기 때문에 위장활동이 왕성해진다. 이 때문에 소화 능력도 탁월해진다.

 

또한 생강의 진지베인 성분은 단백질 분해 효소로 탁월한 효과가 있다. 진지베인 성분은 파인애플의 브로멜린 (bromelin), 파파야의 파파인 (papain)에 버금갈 정도로 분해 효소 작용을 담당한다.

 

 

 

10. 위궤양 예방

생강에 포함된 여러 화학 성분중 항궤양 성분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 400종의 화학 성분 중 대표적으로 약 7종이 위궤양 예방에 큰 역할을 한다.

 

위궤양의 가장 큰 원인균으로 헬리코팍터 파일러리 (Helicobacter pylori)가 있는데 이를 살균하는 효과가 탁월하다.

 

 

 

 

11. 헛구역질 완화

임산부의 입덧, 숙취 혹은 뱃멀미로 인해 헛구역질이 난다. 또한 항암제재나 마취약으로 인한 구역질이 나기도 한다. 이러한 구역질은 세로토닌이 위장 운동을 과도하게 촉진시켜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생강의 진저롤은 세로토닌의 왕성한 활동을 진정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이때문에 생강을 섭취하면 헛구역질을 완화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12. 항균, 항바이러스

생강은 앞서 살펴본 대로 살균작용이 좋다. 이 살균 작용은 우리가 앓고 있는 생활 질병에도 큰 예방 역할을 한다. 대표적으로 감기, 기관지염, 폐렴 등에 효과가 있다.

 

또한 장 질환과 관련된 대장균, 살모넬라균, 황색 포도상구균, 식중독균에도 효과가 좋다. 피부질환을 일으키는 칸디다 혹은 무좀균을 살균하는 효과도 있다.

 

더 나아가 기생충에도 효과가 있다. 대표적으로 민물고기에 기생하는 아니사키스 그리고 회충이나 필라리아가 활동하지 못하도록 영향을 준다. 생선회나 초밥을 즐길 때 생강도 함께 곁들여 먹으면 좋을 것이다.

 

 

 

 

13. 현기증, 이명 예방

생강이 혈류를 왕성하게 현기증 혹은 이명에도 효과가 있다.

 

 

 

14. 콜레스테롤 저감 효과

진저롤 성분은 담즙을 촉진시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HDL 수치 높이는 방법 LDL 콜레스테롤 감소와 치매를 예방법 (동맥경화, 양파주스, 나는 몸신이다)

 

HDL 수치 높이는 방법 LDL 콜레스테롤 감소와 치매를 예방법 (동맥경화, 양파주스, 나는 몸신이다)

뇌출혈, 뇌경색, 심근경색 등을 유발하는 콜레스테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콜레스테롤은 HDL과 LDL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야기하는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LDL (Low Density Lipoprotein..

yomiyo.tistory.com

 

 

 

15. 성기능 개선

생강으로 인해 혈행이 왕성하면 남녀의 생식기 기능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여성의 경우 생리 불순 혹은 생리통으로 많이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혈행이 건강하지 않아서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생강이 혈관을 확장시켜 여성 생식기가 제 기능을 하도록 영향을 미친다. 자궁, 난소에도 혈액 공급이 원활하여 불임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남자의 경우 정자 생성을 왕성하게 한다.

 

 

 

 

16. 산화 방지 효과

체내의 암은 활성화 산소 과다로 인해 세포 변이가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생강은 체내의 활성화 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

 

산화 방지 효과는 만성 알레르기 혹은 자가 면역질환 완화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더 나아가 활성화 산소로 인한 노화 속도를 늦추는 역할도 한다.

 

 

 

17. 우울증 완화

생강은 대부분의 한약에 많이 첨가되는 재료다. 한의학에서는 기본적으로 기를 소통시키는 것을 중요시한다. 이러한 역할을 생강이 담당하는 것이다. 한약 중에 대표적인 기병 약탕으로 ‘반하후박탕’이 있는데 이것에도 생강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18. 해독 및 정화 작용

생강 섭취로 혈류가 왕성하면 발한, 배뇨, 배변으로 인해 노폐물 배출을 촉진한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해독이 이루어지고 체내의 독소가 빠져나가는 정화 작용이 이루어진다.

 

생강홍차 효과와 만드는 방법 (고혈압, 당뇨, 수족냉증 개선)

 

생강홍차 효과와 만드는 방법 (고혈압, 당뇨, 수족냉증 개선)

생강홍차 효과 생강 생강 자체가 체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므로 체내의 거의 대부분 장기를 튼튼하게 해준다. 감기, 만성통증, 냉체질, 붓기, 변비, 구역질, 숙취, 이명, 현기증, 심근경색, 방광염, 신우염 기타..

yomiyo.tistory.com

생강 건강법 8가지 노하우 (생강차 효과)

 

생강 건강법 8가지 노하우 (생강차 효과)

생강을 이용한 건강법은 생활 속에서도 쉽게 실행할 수 있다. 만약 냉증과 저체온으로 고생한다면 바로 시작해보길 바란다. 이시하라 유미 (일본 혈액내과 전공의)는 많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생강 활용법을 8..

yomiyo.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