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간근 다이어트 운동 원리 (1) (나는 몸신이다, 근육 스트래칭 방법)

체간근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나는 몸신이다 (270회)에서 소개된 것처럼 간단한 운동만으로 군살제거 효과가 매우 크다고 소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체간근 다이어트 운동을 하기 앞서 정의와 원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것을 인지하고 운동을 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욱 효과적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체간근이란 ?

 

척추동물에서 발달한 근육으로 몸의 축을 이루는 근육을 통칭합니다.

크게 보면 머리 아랫 부분에서 허벅지 윗부분까지 해당 됩니다.

 

체간근 단련 효과

 

1. 기초대사량 증가로 근육량이 높아져 다이어트 효과

2. 나잇살 4종 세트 감소 효과 (뱃살, 등살, 옆구리살, 팔뚝살)

3. 굽은 등을 교정 효과(터틀넥, 라운드 숄더 교정 가능)

4. 틀어진 골반 교정 효과 (자세 좋아짐)

5. 몸의 전반적인 원인 모를 통증 해소 효과

 

 

 체간근 부위 위치

 

목빗근, 승모근

 

목부터 내려오는 어깨라인을 매끄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라운드 숄더와 거북목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복사근, 복횡근

 

몸의 형태를 잡아주는 근육입니다. 코르셋과 같이 복부, 옆구리살을 잡아줍니다. 이 근육이 발달하면 군살 찌는 것을 막아 줄 수 있습니다.

 

 

 

 

척추 기립근, 다열군

 

척추를 지탱하는 근육으로 몸의 중심이 되는 근육입니다. 척추를 지나가는 신경 흐름을 원활하게 합니다. 내장 기능이 강화되어 기초 대사량이 높아져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체간근 단련 이유

 

기초 대사량 소비

 

하체 허벅지 근육만큼 상체 체간근 근육량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상체 운동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간근은 해부학적으로 몸통 전체가 연결되어 있기에 상체 운동을 하게 되면 하체 근육도 함께 자극 받게 됩니다.

 

하루 소비열량 중 약 70%가 기초대사량을 통해 소비됩니다. 이중 40%가 근육에서 사용되므로 평소 근육 단련을 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요요 현상 없는 다이어트

 

근육을 구성하는 근섬유에는 실무율 법칙이 있습니다. 이 실무율 법칙을 이용하면 체간근이 잘 발달 할수록 근육의 에너지 소비를 최대화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지속적인 다이어트를 하지 않더라도 대사량 소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실무율 법칙이란?

근육은 일정 자극 이하에서는 전혀 반응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정 수준 이상의 자극을 받게 되면 근육이 최대 반응을 보입니다. 자극이 더하더라도 일정한 수준의 근육 반응이 일어납니다.

 

 

 

자세 교정 가능

 

특히 사무직일수록 앉아서 컴퓨터를 많이 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거북목, 척추 번형 (측만증), 라운드 숄더 증상을 보입니다. 체간근을 단련하면 근육이 튼튼해지므로 불량한 자세를 바로잡는데 효과적입니다. 자세가 틀어져 나타나는 원인모를 통증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약 부작용

보통 체중 감량을 원하는 사람들은 식욕을 억제하지 못해 몸매 관리에 실패합니다. 그래서 보통 식욕 억제제를 복용해서 음식 섭취를 줄이는 방법을 택합니다. 

 

식욕을 억제하려면 결국 우리 뇌의 신경물질을 인위적으로 조절할 수 밖에 없습니다. 대표적으로 도파민과 에피네프린같은 신경전달물질을 인위적으로 촉진시켜 식욕을 통제합니다. 

 

이런 기작을 보면 아시겠지만 식욕억제제는 향정신성 의약품으로 분류된 약품입니다. 

지속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폐동맥, 심장질환 등 혈관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결국 가장 좋은 체중 조절방법은 몸의 근육을 단련하여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제까지 체간근 다이어트의 원리와 운동 (스트래칭) 효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본격적으로 운동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집에서 편하게 할 수 있으니 꼭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체간근 다이어트 운동 방법 (동작 설명)

 

 

 

 

건강 참고 자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