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 수정과 만드는 법 레시피 (나는 몸신이다 선천 면역력 높이는 방법 음식)

코로나 바이러스로 면역력 강화에 대한 정보가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나는 몸신이다 269회 에서도 선천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한 음식을 소개하였습니다.

 

바로 방탄 수정과입니다. 이름처럼 우리 호흡기와 면역력을 강화해 줄 방탄 수정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방탄 수정과에 들어가는 각종 야채들의 효능, 효과에 대해서도 짚어 보겠습니다.

 

 

먼저 우리 몸이 바이러스와 세균에 대해 어떻게 대항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러스 종류

 

우리 몸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유해물질은 보통 세균과 바이러스로 분류됩니다. 그 중 코로나 바이러스는 인간의 몸을 숙주를 삼아 살아가는 바이러스에 속합니다. 이와 반면 대장균, 폐렴구균 등은 세균 스스로 살아남을 수 있는 완전한 형태의 미생물입니다.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만 해도 약 200여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독감, 목감기, 일반 감기도 모두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로 인해 발현하는 것입니다. 언뜻 보면 증상이 거의 비슷해서 같은 바이러스로 인한 문제일 것으로 착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도 감기와 증상은 비슷하지만 폐렴을 일으키는 또다른 바이러스 종류입니다.

 

참고 자료

 

 

 인체 면역시스템

 

우리의 몸은 바이러스를 대항하기 위한 몇 가지 방어막을 갖추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2가지 큰 면역 시스템이 있습니다.

 

1차 면역 시스템

 

점막 면역력으로 호흡기 특히 코와 목을 통해 들어오는 바이러스를 방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목과 콧속의 점막은 바이러스가 바로 침투하지 못하도록 촉촉한 막을 형성합니다. 이를 유지하기 위해 감기에 걸리면 물을 자주 섭취하라고 권하는 것입니다.

 

만약 점막이 건조한 환경에 노출되면 바이러스는 호흡기 표피에 침투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1차 면역 시스템 즉 점막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와 금연이 좋습니다.

 

 

 

 

 

2차 면역 시스템

 

호흡기 표피를 통해 폐 혹은 기타 세포로 침투한 바이러스는 2차 면역 시스템으로 방어하게 됩니다. 이때부터는 염증을 동반한 발열 현상이 일어납니다.

 

대표적 면역 물질로 백혈구의 호중구, 대식세포, NK세포 (비정상물질 분해), 수지상 세포들이 있습니다. 이 면역 물질들은 우리의 몸에 침투한 바이러스를 쫓아다니며 분해합니다. 이 싸움 과정에서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참고 자료 

 

 

 면역 시스템 부작용

 

체내 면역력은 약해도 문제고 강해도 문제가 됩니다. 면역력이 약하면 각종 바이러스에 쉽게 노출되며 회복이 늦습니다. 그러나 면역력이 너무 강하면 자가면역 질환으로 정상세포를 면역세포가 공격하게 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대표적으로 류머티즘염과 아토피 피부염 등 각종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더 심한 경우 염증이 온몸으로 퍼져 패혈증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심하면 다발성 부전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방탄수정과

 

조선시대 임금님은 겨울 수정과를 반드시 챙겨 먹었다고 합니다. 수정과는 계피와 생강으로 만든 음식으로 우리 몸의 점막 면역력과 호흡기를 강화하는 음료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더해  좀 더 다양한 채소를 더하여 방탄 수정과 만드는 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방탄수정과 재료

 

생강 (100g), 양파껍질 (20g), 양파 (100g), 계피 (40g), (100g), 감초 (8g), (200g), 2L

 

 

 

방탄수정과 만드는 방법

 

 

(채소 달인 물)

1. 주전자에 생강, 무를 넣는다

2. 양파껍질은 풀어지지 않게 포에 담아 주전자에 넣는다.

3. 준비된 양파와 배는 껍질을 안 벗긴 상태로 주전자에 넣는다.

4. 물 1L를 주전자에 넣고 30분 끓인다.

 

 

 

(약재 달인 물)

1. 계피. 감초를 다른 주전자에 넣는다.

2. 물 1L를 붓고 30분 끓인다.

 

 

 

(부작용)

계피와 생강을 함께 끓이면 떫은 맛과 향이 자극적일 수 있기에 따로 끓이는 것이 좋다.

약재 달인물 (1) : 채소 달인 물 (2) 비율로 혼합하여 수정과를 만들면 된다.

기호에 따라 약재 달인 물을 더 넣어 마셔도 된다.

 

 

 방탄 수정과 재료 효과 (효능)

 

방탄 수정과에 들어가는 각종 채소와 약재는 하나씩 놓고 보더라도 다 몸에 좋은 재료들입니다.

 

 

무는 호흡기 건강을 강화해주는 대표적 식재료입니다. 특히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우리 몸의 면연력 70%는 장 건강과 관련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체내에 침투한 유해물질을 배출하는데 역할을 합니다장건강과 면역력에 대해서는 아래 참고 자료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장건강 자료

 

 

 

양파

양파는 국제 의료지에서도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인 식재료로 이미 인정받은 식품입니다.

안토크산틴, 알리신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외부 세균,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 탁월한 물질입니다. 또한 세포의 염증을 억제하는 역할도 합니다.

 

양파 껍질에 풍부한 케르세틴 성분도 중요합니다. 대표적 항산화 물질로 항암, 항염, 항바이러스에 매우 효과적인 물질입니다. 만성 호흡기질환과 알레르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감초

감초는 실제 C형간염, 인플루엔자 치료 대체제로도 효과를 보여 연구가 진행중입니다.

 

 

 

 

 

계피

예전부터 차로 즐겨 마시는 재료로 점막을 강화시켜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강

 

생강의 진저롤 성분은 호흡기 점막을 자극하여 외부 바이러스 침투에 대항하는 물질을 활성화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면역세포를 활성화 시키는 인터페론 물질에 작용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