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파지 주스 만드는법 효능 부작용 (모방 단식 쥬스 먹는법 후기 다이어트 식단)

 

최근 나는 몸신이다에서 방영한 오토파지 프로젝트와 식단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다이어트와 해독에 효과적인오토파지 식단과 더불어 모방 단식도 함께 소개하였습니다. 체중감량과 혈액 수치 정상화에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하나씩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토파지란

(오토파지 의미, 뜻)

 

오토파지는 Auto 와 Phage 의 합성어입니다. 이 개념을 처음 소개한 사람은 일본의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인 오스미 요시노리입니다.

 

 

오토 파지

Auto (자동) + Phage (먹다, 파괴하다) 

 

세포 활동을 연구하던 중 세포 스스로가 노폐물을 분해하고 재활용하는 현상을 밝혀낸 것입니다. 합성어에서도 알 수 있겠지만 오토파지는 세포 스스로가 노폐물을 잡아먹고 청소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오토파지 현상이 일어나는 시기는 체내에 음식과 에너지가 부족할 때 일어납니다. 즉 공복 상태일 때 세포가 에너지가 필요하다고 느끼면 노폐물을 제거하여 재활용하는 과정에 돌입하게 됩니다.

 

 

  오토파지 과정

(오토파지 세포 활동)

 

 

1. 세포에 노폐물이 쌓이면 격리막을 스스로 생성하여 노폐물을 감싼다

2. 한데 모아진 노폐물막으로 청소 물질이 침투한다

3. 침투된 청소(해독)물질이 격리막 내의 노폐물을 분해하여 에너지로 재생산한다.

4. 이 과정은 특정 세포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세포에서 일어난다.

 

 오토파지 효과

(오토파지 효능, 기능)

 

 

■ 오토파지 실험

인간 효모세포에서는 약 6시간 동안 에너지가 공급되지 않으면 오토파지 현상이 일어납니다. 단식시킨 실험용 쥐를 통해 확인해본 결과 12시간 공복시 오토파지 (세포 해독)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이 실험에서 또한 노폐물을 재활용하는 시기는 48시간 후부터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토파지 효과

▷ 세포 변이 억제

오토파지는 세포 해독 현상으로 독소가 분해되면서 세포 변이를 예방합니다. 대표적으로 암 세포 성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노인 질환 예방

특히 뇌와 관련된 신경 세포의 변이를 억제하여 치매 같은 퇴행성 노인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비만 혹은 대사증후군을 해결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인슐린 정상화

최근에는 인슐린 분비 기능을 정상화 하는데 역할을 한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되고 있어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모방 단식

 

미국 장수연구소 소속의 발터 롱거 박사는 극단적 단식 대신에 단식효과를 낼 수 있는 모방단식 방법을 고안하였습니다.

 

 

 모방 단식 원리

성인의 경우 하루 2000Kcal의 에너지를 섭취하는데 이것의 절반인 1,000kcal 만 섭취하면서 단식 효과를 보는 것입니다.

에너지원은 흡수하지만 세포가 마치 단식한다는 착각을 일으키게 하여 오토파지 현상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결국 최소의 에너지원만 섭취하면서 세포 해독 작용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모방 단식 효과

발터 롱거 박사는 약 3개월간 100명을 대상으로 모방 단식 실험을 시행했습니다. 한달 중 5-7일 정도만 하루 1000kcal의 에너지원을 섭취하되 구성의 대부분을 식이섬유로 채웠습니다.

 

그 결과 대부분의 실험 대상군에서 다음의 수치들이 정상으로 회복되는 것을 관찰 할 수 있었습니다.

 

 체질량

혈압

 공복혈당

 인슐린 유사인자 (IGF-1)

 중성지방, 총콜레스테롤

 LDL (나쁜 콜레스테롤)

 체내 염증수치 

 

 

 오토파지 식단

(오토파지 방법)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모방 식단을 응용하여 오토파지 식단을 제안하였습니다.

 

1. 하루 한끼 (특히 점심)는 가공음식 혹은 밀가루 음식을 배제하고 건강 일반식을 섭취한다.

2. 아침, 저녁 두끼는 오토파지 식단으로 섭취한다.

3. 오토파지 식단을 한달 중 5-7일 정도만 유지한다.

4. 혈액 검사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온다면 3개월에 한번 혹은 6개월에 한번씩 수행해도 좋다.

저녁식사 시간과 아침식사 시간 사이에 공복은 최소 12시간 유지해야 세포 해독 기능에 효과적입니다.

 

 오토파지 쥬스

(만드는법, 먹는법)

 

오토파지시 식단의 대표 메뉴는 오토파지 주스입니다. 아침 저녁으로 5일정도 섭취해야 하는 쥬스를 만들어야 합니다. 재료와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재료

(1인분 분량)

케일 (75g), 단호박 (100g), 연근 (75g), 바나나 (반개), 아몬드 (6-7알), 물 (350mL)

 

 만드는 방법

1. 단호박, 연근을 믹서기에 넣는다.

2. 케일, 아몬드, 바나나를 믹서기에 넣는다

3. 물을 넣고 믹서기를 간다.

 

 

 오토파지 쥬스 섭취 방법

아침 저녁으로 1인분 분량을 마시면 됩니다. 단 저녁과 아침 사이 시간은 12시간 이상으로 유지합니다.

 

 오토프자 쥬스 주의 사항

 영양이 잘 공급될 시기인 성장기 청소년, 임산부, 수유중인 여성은 가급적 오토파지 주스 복용을 많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콩팥에 문제가 있는 환자라면 전문의 상담 후에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소화 능력이 부족하다면 연근과 단호박은 미리 찐 후 갈아서 복용하면 좋습니다.

 

 오토파지 쥬스 효능

(효과, 기능)

 

 

 효과

크게 3가지 효과가 있습니다.

 활성산소 저감

 혈액 해독

 장 해독

 

 

 케일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활성산소를 낮춰주며 노화를 억제합니다. 특히 설포라판 물질이 풍부한데 이것은 뇌의 신경세포 해독을 유도하는 천연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물질은 치매, 파킨슨병 예방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케일, 단호박, 연근

위의 세가지 음식은 중성지방, 혈당,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덕분에 심혈관질환과 비만 예방에 좋습니다.

 

 연근

연근은 대표적으로 해독 기능에 도움이 되는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간의 글루타티온이라는 물질을 활성화하여 해독을 유도합니다. 이 덕에 숙취해소는 물론 피부까지 맑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백옥주사의 성분도 이 물질을 포함한 약품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식이섬유

오토파지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내의 찌꺼기를 청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장 해독을 위해 약간 거친 오토파지 주스를 만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오토파지 체험단 결과

(오토파지 다이어트 후기)

 

성인 남녀 5명이상을 대상으로 오토파지 식단을 5일간 시행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실험 참가자들이 5일안으로 2-3kg정도의 체중감량과 허리사이즈 감소 (둘레 5-10cm 감소)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비정상적인 혈액 수치들도 정상으로 회복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사람들이 읽은 이야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